티스토리 뷰

PC

[Useful Software] GIMP

생각많은 소심남 2012. 11. 1. 17:08

마침 gif 파일을 XNA로 불러오기 위해서 다른 포스트에서 XNA/GIF Library를 소개해드렸습니다.


2012/10/29 - [About Kinect] - [Kinect with XNA] XNA에서 GIF 애니메이션 구현


그런데 생각해보니까 Gif 파일의 사이즈가 큰겁니다. 제가 쓸 이미지는 이겁니다.



사이즈가 256*256 인 gif 파일인데 제 프로그램의 창 크기는 640*480 이거든요. 그러면 이런 그림 하나 불러오면 창의 1/3이 이 이미지로 덮히게 된다는 뜻이지요. 그래서 Resize를 해야됩니다. 

 그런데 찾아보니까 gif Resize Tool이 거의 유료인겁니다. 일반 이미지야 그냥 그림 파일에서 리사이징을 하면 되겠지만, gif 파일은 아무래도 여러 이미지가 층으로 쌓여있는 형태이기 대문에 무언가가 필요한 것이겠지요. 그래서 찾은 프로그램이 바로 GIMP라는 겁니다.



GIMP라는 이름이 정감이 가기도 하지만 본래 이름은 GNU_Image_Manipulation_Program 입니다. GNU라는 말에도 들어있지만 GNU`s Not Unix의 약자로 보통 Open Source license를 칭하는 말입니다. 물론 이 GNU에도 공개 정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그냥 보통 나오면 '아 무료구나' 라고 아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물론 이걸 사용해서 상용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분이라면 조금더 살펴봐야 할 라이센스이기도 합니다.


바로 이 프로그램이 gif 파일의 resize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한글도 지원되고 생각보다 기능도 많은거 같습니다. 다운로드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downloads.sourceforge.net/gimp-win/gimp-2.6.8-i686-setup.exe>


실행하면 창이 딱 이렇게 구성됩니다.



여기서 아까 그 fire.gif 파일을 불러오면 gif안에 누적되어 있는 이미지들이 한번에 펼쳐지게 됩니다.


이제 여기서 크기를 조절하려면 이미지 메뉴로 들어가서 이미지 크기 조정 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이제 여기서 사이즈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원하시는 사이즈들이 다 있을겁니다.



저는 게임에 쓸거니까 50x50 사이즈로 수정했습니다. 이렇게 하고 크기 조정을 하시면 끝입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선택하시면 되겠지요. 원본 이미지를 남기고 싶으시다면 당연히 파일명은 수정하는건 필수겠지요.



마지막으로 수정해야 되는 것이 딱 두개 있습니다. 첫번째는 내보내기 과정인데 당연히 기존의 애니메이션을 살리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애니메이션으로 저장을 선택하셔야 됩니다. 그냥 기본설정으로 된 것을 하시면 이미지들이 전부 합쳐집니다.



마지막으로 설정할 것은 gif의 재생속도입니다. 기존 속도가 마음에 드신다면 상관없겠지만 이 항목에서 그 속도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짠! 이렇게 gif 파일도 Resize를 해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