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bby/Book

[Book] 챗GPT 개발자 핸드북

생각많은 소심남 2023. 8. 27. 23:11

(해당 포스트에서 소개하고 있는 "챗GPT 개발자 핸드북" 책은 한빛 미디어로부터 제공받았음을 알려드립니다.)

 

챗GPT 개발자 핸드북

개발자 × 챗GPT, 환상의 콜라보 챗GPT를 내 업무의 보조 수단으로 똑똑하게 활용하기 이 책은 챗GPT가 어떻게 개발 도우미가 될 수 있는지 현실감 있게 보여 드립니다. 이력서 엔지니어링이나 코딩

www.decoding.co.kr

작년말에 등장한 챗GPT는 기술업계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없을것처럼 여겨지던 업계에까지 이슈를 불러오면서 현재까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아마 대부분의 회사들이 그러겠지만...) 우리회사도 챗GPT의 등장 이후로 어떻게 하면 챗GPT같은 LLM을 제품군에 반영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계속 시도하는 것 같다. 챗GPT만큼 기술의 등장으로 인해서 이렇게 이슈화가 된 것도 잘 못 본것 같다. 굳이 기술업계 뿐만 아니더라도 다른 분야에 끼치는 영향은 챗GPT관련된 출판된 도서의 경향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아마 온라인 서점에서 챗GPT 관련 서적을 찾아보면, 챗GPT에 적용된 기술 자체를 설명하는 책보다는 챗GPT를 활용해서 블로그 포스트를 자동으로 만든다던가, 아니면 자기소개서를 써준다던가 하는 응용서들이 많이 출간되어 있다.

나도 챗GPT가 나온 초창기에는 관심이 없다가도, 몇달전부터 Plus 요금제를 구독해서 사용하고 있다. 이에 대한 이점은 ... 개인적으로는 참 어마어마하다고 생각한다. 평소 어떤 기술에 대해서 찾아보다가도 내가 모르는 것에 대해서 답변을 찾기 어려울때 챗GPT는 내가 모르는 내용을 잘 알려줬다. 특히 얼마전에 어떤 분이 챗GPT를 활용해서 논문 탐색하는 법에 대해서 소개한 이후로 나도 준비중인 논문 검색이나 기술 트랜드를 확인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그러다가 이를 조금더 효율적으로, 그리고 잘 쓰는 법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을것 같아 관련 책을 제공받아 읽게 되었다.

 책의 소개에도 언급되어 있는 책이지만 이 책은 챗GPT의 원리 (혹은 LLM)의 구조나 동작방식, 알고리즘에 대해서 소개하는 책이 아니다. 어떻게 보면 앞에서 잠깐 소개한 것처럼 챗GPT를 활용해서 할수 있는 작업에 대해서 소개한 응용서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책의 분량이 그렇게 많지 않다. (250여페이지) 다만 전혀 이 분야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이 아니라 어느정도 개발지식이 있는 상태에서 읽기 좋은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나름 최근에 출간된 책이기에 최근에 추가된 기능 (플러그인이나 코드 인터프리터) 등에 대한 내용도 담겨져 있다. 

무엇보다도 딱 챗GPT에 대한 내용만 담겨져 있는게 아니라 copilot이나 langchain을 활용한 방법도 소개되어 있는 부분도 좋았다. 아무래도 저자분이 관련부서에서 활동중인 개발자다보니 딱 개발자가 읽기에 좋은 주제와 예시를 소개하는 것으로 이뤄져 있어서 읽기 좋았다. 물론 다른 관점에서 보자면 개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보면 책에서 언급되어 있는 내용들이 무슨 내용인가 싶을 수 있다. 책제목에 나와있는 그대로 이 책은 개발자 핸드북이기 때문에 주 독자 대상이 챗GPT를 활용해서 뭔가를 해보려는 개발자이고, 관련 내용을 다루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책이 될거라 생각한다.

물론 책을 고르는데 있어서 고려해볼만 사항은 존재한다. OpenAI에서 서비스하는 챗GPT는 현재도 계속 발전이 이뤄지고 있고, 이에 따라서 제공되는 서비스가 시시각각 변하고 있다. 이 책이 써질때쯤 제공되던 기능 중 하나였던 온라인 검색기능도 privacy 문제 등의 이유로 기능이 제거되었고, 과거에는 무료로 제공되던 플러그인도 점점 유료화가 이뤄지는 추세다. 이렇게 기능이 계속 변화하는 시점에서 핸드북 내용만으로 챗GPT 내용을 커버하기에는 분량이 조금 부족한건 아닐까 하는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물론 이런것만 고려한다면 이 책은 챗GPT를 전혀 모르던 개발자가 활용하는 실마리를 구하는 관점에서는 충분히 선택될만한 책이다. 더불어 현재 MS에서 관련 업무를 하던 저자가 쓴 책이기에 아무래도 책에서 다뤄진 내용이 이런 부분을 충분히 만족시킬수 있는 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