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서도 사실 도넛모양 그래프를 만드는 걸 해봣습니다. 그런데 조금 엉성한 모양이었지요.

그래서 조금 연구를 해보고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도 똑바른 도넛모양 다이어그램을 만들 수 있겠다 싶어서 이렇게 포스팅을합니다.

우선 첨부파일을 엽니다.

 
우선 한가지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그냥 기본 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한 후 눈금 및 안내선이란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서 맨 밑에 안내선 관련 설정을 다 체크해줍니다. 이는 원의 중심을 맞추기 위한 사전 작업입니다.

자 두번째페이지에 조각 모양이 있는 곳으로 가서 자신이 만들고 싶은만큼 비율을 맞춰서 원을 만듭니다.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하신 분은 지난편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그룹화 시키기전까지만 해주세요.
2012/01/31 - [About PowerPoint] - [3분 PT] 다이어그램 만들기 

 
약간 빈틈이 보이기는 하나 이해해주세요. 급히 만든거니...그룹화를 시키기전까지라면 각각의 조각이 선택되는 상태이어야 합니다.

우선 여기까지 하셨으면 이제 이 원위로 또다를 원을 올립니다. 셰이프 병합을 통해서 구멍을 내기 위함입니다.
참고로 정원을 만들고 싶으시면 shift키를 누른 상태로 원을 생성하시면 됩니다.

 
아까 안내선을 체크하라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었습니다. 바로 중심을 똑바로 맞추기 위함이었습니다. 

이제 이 원을 여러개 복제해야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복제와 복사의 개념은 다릅니다. 복사는 그냥 단순히 개체를 하나더 생성하는 것이지만 복제는 하나를 생성한후 그게 생긴 위치를 기억해서 등간격으로 생성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단축키는 ctrl + d 입니다.

복제를 처음에 하면 복사와 똑같이 수행하지만 그 원을 원래 원의 위치와 맞춰준 후 다시 복제를 하면 같은 위치에 쌓이게 됩니다.

 
겉보기에는 하나의 원으로만 보이지만 편집의 선택 기능을 사용하면
 


원이 여러개 쌓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기능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꺼는 조각이 6개니까 6개의 원이 필요했습니다. 이제 사용해야 할 기능은 셰이프 병합입니다.
기억안나시는 분은

2012/01/25 - [About PowerPoint] - [3분 PT] 셰이프 병합을 이용한 도넛 모양 차트 만들기.
 
참고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사용해야 할 기능은


 바로 이 셰이프 빼기 기능입니다. 그때도 말씀드렸지만 이 빼기 기능을 활용할때는 선택을 잘해줘야 합니다. 선택한 순서를 기억하기 때문이지요. 이제 조각을 선택하고 Ctrl을 누른 상태에서 가운데 원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셰이프 빼기 기능을 사용하면
 


겉보기에는 별 변화가 없어보입니다. 그런데 모든 조각에 사용하면

 
이렇게 도넛모양 다이어그램이 나오게 됩니다. 이제 이걸 그룹화시키고  3차원 효과를 주게되면

 
이런 모양까지 만들수 있겠네요. 원리는 다이어그램 만드는거랑 똑같습니다. 조금 응용한 것뿐이지요.
여러분도 할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