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hings

[Thing] Adapteva Parallella

생각많은 소심남 2015. 7. 13. 20:57

2013년 쯤인가에 kickstarter에서 본 프로젝트중에 매니코어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소식을 봤었다.

 마침 연구도 그런쪽으로 하고 있었고, 뭔가 써먹으면 좋을거 같다고 연구실 사람한테도 막 이야기하고 그랬었는데.... 뭔가 바쁜일이 있으면서 흐지부지 되었다.


그러고 2년이 흘렀고, 마침 싸게 판다는 말에 홀려서 하나 구입했다. 


이름이 parallella다. 말그대로 "병렬의" 란 의미를 지닌 상품명인데, 이 작은게 16개 RISC형 core를 내장하고 있다. 물론 native로 달린건 아니고 fpga를 거쳐서 data stream이 전달되는 형태를 취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openmpi나 opencl 같은것도 응용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성능이 core가 16개 달린거 치고는 그렇게 높지는 않다. specification에 나와있는대로면 32GFlops인데, 이정도면 아마 i7 bloomfield 정도 될듯하다. 그런데 이 기기가 의미가 있는것은 이런 매니코어의 형태가 저가에 소형화되어서 상품화되었다는 것이다. 이 기기를 만든 회사인 adapteva에서도 kickstarter를 할때의 목적을 일반 사람들에게도 저가에 매니코어 기기를 공급할 수 있는 수준으로 설계하는 것이라고 소개했었다. 참고로 이 회사에선 동일한 크기의 64+2 core 기반 board도 개발해서 판매하고 있는것으로 안다.



 3가지 모델이 있는데 내가 구입한 모델은 desktop 모델이다. 다른 모델과 다르게 graphic 칩이 달려 있어서 gui 환경으로도 직접 개발할 수 있다. 아 그리고 여기에는 ubuntu가 올라가고 현재 github나 forum등을 통해서 열심히 개발되고 있다. 

 

<ref: adapteva website>


나도 막 자세하게 아는건 아니지만 대략 형태를 보니까 내부적으로 NoC형태로 ipc가 이뤄지는 거 같고, 전에 연구실에 있던 tilera의 구조와 많이 닮은거 같다. 물론 좀더 살펴볼 내용이긴 하지만... 아무튼 이런식으로 저가에 고성능 기기도 얻는 시대가 온거 보면 정말 세상이 많이 발전한 거 같다.


 아마 좀 다뤄보고 이런걸로 병렬 프로그래밍하는 걸 소개해볼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