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inect

[Kinect 프로젝트] Kinect for Windows 2대 사용

생각많은 소심남 2012. 7. 4. 00:05

마침 Kinect for Windows가 두대 있어서 집에서 테스트해봤습니다. 프로그래밍할 시간은 없었고 가장 기본적인 Kinect Explorer를 통해서 동시에 작동하는지를 테스트해봤습니다.



배치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실 제가 테스트 해보려는 건 사람을 중심으로 키넥트 두대를 90도 간격으로 띄워 놓아서 서로 다른 점을 매핑할 수 있는지의 여부인데 가능할까요? 제 생각은 뒤에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아무튼 위와 같이 해서 연결하면 장치관리자는 다음과 같이 장착됩니다.



위와 같이 두대가 동시에 장치로 인식됩니다. 공식적으로 언급된 바는 없지만 아마 usb포트가 여력이 된다면 추가적으로 장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브릿지 드라이브를 설치한 상태임에도 정상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확인됩니다.


참고로 Kinect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되도록이면 usb장치를 빼놓는 것이 좋습니다. ms에서 밝히는 키넥트의 대역폭은 전체의 50%라고 합니다. 

아무튼 다음과 같이 동작합니다.





키넥트의 연결상태를 보여주는 콘솔창으로도 제대로 연결됬음이 확인됩니다.

잘 동작합니다. 역시 각각의 Tilt도 제대로 됩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Skeleton tracking이 한 키넥트로밖에 이뤄지지 않는다는 겁니다. 저도 기술문서 뒤지다 보니까 안 사실인데 이 특징은 기존의 Beta SDK에서부터 내려왔던 거랍니다. 뭔가 Skeletal Mapping을 통해서 3D 모델을 구현하려던 입장에서는 조금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대안이 있다면 OpenNI와 같은 외부 SDK를 사용해서 단순한 ImageFrame과 Depth만 가지고 Modeling을 하는 겁니다. 물론 이 부분은 기존의 Single Camera만으로도 수행되왔던 부분이니 Multiple Camera라면 아마 Pose Estimation하는데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