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bby/Book

[Book] 인사이드 머신러닝 인터뷰

생각많은 소심남 2024. 4. 29. 00:39

(해당 포스트에서 소개하고 있는 "인사이드 머신러닝 인터뷰" 책은 한빛 미디어로부터 제공받았음을 알려드립니다.)

 

인사이드 머신러닝 인터뷰

ML 면접을 위한 기본기부터 실무를 위한 실용적인 접근법까지

hanbit.co.kr

바쁜 하루이긴 하지만 적어도 한달에 한권이상 인공지능 관련 서적을 읽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렇게 읽다보면 정말 다양한 서적들이 시중에 나와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석처럼 이론적인 내용을 쭉 설명해놓은 책도 있고, 혹은 코드나 실습을 위주로 설명하는 책들도 있다. 혹은 최근 인공지능 관련 업계로의 취업을 위해서 Q&A 형식으로 이론적인 내용과 나올 수 있는 예상 답변 등을 나열한 책 유형도 있다. 이번에 읽은 책은 마지막에 언급한 질답형 책이다.

인사이드 머신러닝 인터뷰

사실 비슷한 유형의 책은 많이 나와있다. 제이펍에서 나온 "데이터 과학자와 데이터 엔지니어를 위한 인터뷰 문답집" 이란 책도 있고, 인공지능 취업은 아니지만 한빛미디어에서 개발자 취업자를 대상으로 출간된 "개발자 기술 면접 노트" 도 어떤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과 그 답변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설명을 담고 있다. 보통 저자는 다년간의 경험을 쌓은 면접관으로써, 면접에서 통과하는데 어필할 수 있는 팁도 같이 제공되는 편이다.

 이번에 소개할 책도 비슷한 유형을 가지면서 타이틀에 달려있다시피 194개의 문제에 대한 예상 답변을 기본지식, 코딩, 시스템 설계, 인프라 설계, 고급 문제 등의 유형으로 나눠서 설명을 하고 있다. 사실 이 194개의 문제가 커버하는 주제의 범주는 거의 인공지능이 다루는 모든 분야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내용이 이 책 안에 다 담겨져 있지 않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참고 문헌들이 인용되어 나온다.

그래서 어느정도 예상이 될 수도 있겠지만, 이 책을 통해서 어떤 이론적인 배경이나 증명을 배울 수 있다기 보다는 어떤 예상되는 질문에 답변할 수 있을만한 답을 짧은 형태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책의 목적처럼 면접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좋은 책이 될 수 있다. 물론 면접을 준비하는 사람의 태도에 따라 각각 다르겠지만,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부가적으로 제공되는 참고 문헌까지 같이 활용한다면 이 책이 추구하는 목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이 책을 읽는데 있어서 몇몇 감안해야 할 부분이 있다. 우선 책의 분량 만큼이나 각 문제별로 소개되는 예상 답변의 분량은 생각보다 짧다고 느낄 수 있다. 사실 소위 말하는 빅테크 기업에서 출제하는 기출문제가 들어 있을 것 같다고 하고 책을 폈었는데, 기출 문제라기 보다는 기출 문제가 담고 있는 핵심 문항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고 있었다. 그래서 조금 디테일한 문제를 찾고자 하는 사람은 조금 실망할 수 있다. 

또한 면접관이 아무래도 NLP쪽 면접을 위주로 책을 작성해서 그런지 문제 유형이나 내용이 NLP 관련 내용과 이를 활용한 시스템 설계에 치중된 경향이 있다. NLP가 아닌 컴퓨터 비전쪽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도 물론 초반부에 소개되는 기본적인 ML 지식에 대한 내용을 읽을 수는 있겠지만, 뒤쪽에 언급되는 ML 코딩이나 고급 ML 기술쪽에서는 의외로 얻어갈 부분이 없을수도 있다. 

그래도 짧기는 하지만 나름 생성 AI 쪽 내용도 부록 형식으로 담으면서 최신 경향을 담고자 노력을 했고, ML 관련 기본 지식부터 해서 시스템 설계/운용까지 다양한 분야에 대한 주제를 요약 형식으로 훑을 수 있다는 점은 책이 목적으로 하는 ML 쪽 인터뷰를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잘만 활용한다면" 정말 유용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