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8

[Windows 8] Hello Windows 8!

생각많은 소심남 2012. 6. 3. 13:08

모든 프로그래밍의 시작은 Hello World를 출력하는데서 시작합니다. 사실 저도 이 섹션에서 맨처음 내용으로 Hello world를 찍어보는 걸 시작했었는데 왜 갑자기 다시 돌아가느냐... 생각보다 이 부분에서 다룰 내용이 조금 있더군요. 그래서 돌아갑니다.

 자 우선 간단하게 출력부터 해보겠습니다.

 

 

여기까지는 다들 아는 방법일 것이고... 그런데 한번 이런 고민을 해볼만 합니다. 왜 배경은 항상 검정색일까...

 이 문제는 디바이스의 스펙과 연관이 있습니다. 요즘 노트북이나 테블릿 pc의 모니터에 쓰이는 소재는 LED 입니다. 조금더 좋은 모니터는 OLED라는 소재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 소자들의 기본 색은 지금 보이시는 것처럼 검정색입니다. 이걸 다른 색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그만한 전력을 더 쓰고 또 LED의 수명또한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잠깐잠깐 켜는데에는 문제가 없지만요..

 아무튼 기본색을 검정색이 아닌 흰색으로 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App.xaml이라는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맨 위의 단락에 다음과 같은 문구를 삽입해주세요.

 

 

 

이 RequestedTheme이라는 것이 전체적인 테마의 색깔을 결정지어주는데 기본적인 설정이 바로 Dark입니다. 위처럼 Light로 해주게 되면 결과는 다음과 같이 얻을 수 있습니다.

 

 

사실 배경으로 디자인적 요소가 크게 강조되지 않는다면 보통은 검정색 배경을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앱을 쓰는 목적은 오랫동안 보는 것이 목적이지, 순간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게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밝은색 테마를 사용하는 기본 앱들도 여러개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Store지요.

 

 

이것도 밝은 테마를 적용하고 있지만 사용자의 경험상  이 페이지에서 오래 머무는 경우는 드믑니다. 그래서 보통은 검정색 테마를 선호하는 것이지요..

 자 다음으로는 Foreground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금 위의 예시에선 딱 Red라는 값을 주었지만 RGB 값으로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한번 보시지요.

 

 

지금 위에서 보여주는 값은 R:255 G:127 B:0 인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단순한 RGB형태로 표현할 수도 있고 추가적으로 앞단에 Alpha 단을 삽입해서 A-RGB 형태로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지금 위의 값은 A:127을 집어넣은 값입니다. 위랑은 RGB값이 같은데 반투명이 된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방법은 가장 흔히 알고있는 SRGB 방식이었고, 이 것 말고 MS에서 만든 scRGB 규격이 있습니다. 윈도우폰 설명때도 잠깐 언급했었지만 전체 0~255 라는 범위를 0~1 이라는 범위로 축약시키고 색으로 표현한 규격입니다. RGB에서는 정수로만 값을 표현할 수 있었지만 scRGB 규격은 각 값이 소수로 나오기 때문에 조금더 정밀한 색 표현이 가능합니다. scRGB 규격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른 표현법과 달리 이 scRGB 규격은 값이 Log 형태로 분포하기 때문에 더 많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언급할 것은 지금 xaml 상에서 쌓이는 개체들이 Stack의 형태를 띈다는 겁니다. Stack은 아래에서 차례대로 쌓이는 것이지요. 지금 삽입한 TextBlock도 처음 넣는 것부터 아래로 쌓이는 특성을 지닙니다. 한번 예시를 보겠습니다.

 

 

맨처음에 넣은 8을 시작으로 하나씩 TextBlock이 생성될 때마다 겹치는 것 없이 차례대로 쌓입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보여드리면 조금 실감이 가시겠지요.

 

 

차이점은 보이실 겁니다. 여러분이 보이시는 그대로가 이 차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