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인공지능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비용을 어느정도 들여야 수업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잘 찾아보면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도 많이 있는것 같다. 나도 시간을 쪼개서 들을 수 있는 수업을 찾아서 들어본 편이고, 아는 내용이더라도 다시한번 들어보면서 아 어떤식으로 어떤 내용을 가르치면 좋겠구나 하는 것을 파악하는 편이다. 그 중 최근에 수강했던 수업 중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해본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는 개발자를 위한 다양한 교육을 무료로 제공하는데, 그 중 하나는 elice.io 플랫폼과 결합한 인공지능 교육이다. 

 

2021 NIPA AI 온라인 교육 | 엘리스: 코딩, 엘리스에서 시작하세요!

실습중심 온라인 코딩교육, 엘리스! 개인 및 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교육, 대학 데이터 사이언스 교육은 엘리스로 시작하세요.

2021nipa.elice.io

아마 내기억이 맞으면 작년부터 이런 교육을 진행해서 올해로 2년차가 된 것 같다. elice.io는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온라인에서 코딩하고, 바로 결과까지 확인해볼 수 있는 플랫폼으로 회사 역량인증시험이나 온라인 교육시 많이 활용되는데, 이번 인공지능 교육에서도 기존과 동일하게 강의를 수강하고, 직접 코드를 실습해보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사실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가장 효과적인 교육 방법은 배운 내용을 직접 실습해보면서 결과를 직접 확인하고, 모르는 내용을 논의하는 것인데, 해당 교육에서 딱 그런 것을 제공하고 있다. 그래서 가령 선행 강의를 들은 후, 이후 실습에서 빈칸을 스스로 채운 후 점수를 확인함으로써 결과를 볼 수 있는 형태로 되어있다. 개인 사정으로 개발환경을 구축하지 못했더라도, 웹상에서 딱 완성만 하면 실행할 수 있는 환경으로 되어 있어 좋았다.

강의 내용은 기본과 응용으로 나뉘어 기본에서는 기본적인 python 문법과 데이터 분석을 위해 필요한 패키지인 numpy, pandas, matplotlib의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응용에서는 머신러닝,딥러닝 기본 이론과 더불어 Tensorflow에 대한 사용법을 통해 실제 현업에 적용한 사례를 직접 해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물론 기본,응용에서 다루는 내용이야 익숙한 사람들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인상깊었던 것은 실제 현업에서 활용할만한 프로젝트를 직접해볼 수 있다는 점이었다.

위 화면은 실제로 응용 세션에 포함된 프로젝트 중 교통 표지판 이미지를 분류하는 프로젝트이다. 사실 딱 이름만 들어보면 이것을 실제 구현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되기도 하지만, 기존에 다뤘던 이론에 기반하여 구현할 수 있도록 문제가 잘 정의되어 있다. 실제 프로젝트에서 활용되는 데이터도 kaggle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추후에 다른 문제로 적용해보고자 하는 사람한테도 비슷한 접근방식을 활용해서 참여해볼 수 있다.

이밖에도

  • 과정 이수에 대한 이수증 발급
  • 한국표준협회 "인공지능 전문가" 자격증 취득 지원

같은 혜택도 있긴 하지만, 그것보다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수업에서 이렇게 수업과 실습을 병행하며,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것은 미쳐 환경을 구비하지 못한 학생이나,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서 조금 더 공부해보고자 하는 사람한테는 큰 이점이 있는 학습 환경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