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tudy/MOOC

[MOOC] XSeries Certificate

생각많은 소심남 2015. 8. 18. 00:53

방학? 이제 회사원이니까 방학이라고 하긴 뭐하지만 여름동안에 목표중 하나였던 Big Data 관련 수업을 수료했고 그 이수증이 나왔다.


 요 근래에 몇개 포스트를 통해서도 소개했었지만, edX에서 Apache Spark 라는 분산처리 Framework을 활용해서 Big Data를 다루는 방법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었다. 물론 Architecture 를 살펴본건 아니었지만, 그래도 우리가 쉽게 쓸 수 있는 python을 이용해서 어떻게 Big Data가 다뤄지고, 또 machine learning에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잘 설명된 강의였다. 사실 그전까지만 해도 Big Data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었지만, 지금은 조금이나마 관심을 가지고 계속 공부하고 있다. 물론 이게 실제의 성과로 나오면 좋겠지만, 그래도 강의에서 제공되는 숙제를 하면서 나름대로 경험을 쌓을 수 있었던 것 같다. 물론 시간적인 문제때문에 과제를 다 하지는 못했지만 어느정도 맛을 보고 다음 시기에 강의가 제공되면 그때는 조금더 깊이 파보고자 한다. 


 이 포스트에 소개하고 싶은건 바로 이 자격증의 Title에 대한 것이다. edX에서는 XSeries 라는 코스를 제공하는데, 보통 여러개의 강의를 하나로 묶어서 그 강의를 모두 이수한 사람에게는 위와 같이 따로 이수증이 수여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내가 이수했던건 다음 두개의 강의였고,



 - CS100.1x : Introduction To Big Data with Apache Spark

 - CS190.1x : Scalable Machine Learning

이 강의들이 UC Berkeley에서 제공되는 Big Data Xseries로 나온 것이다. 물론 다른 과목에 대해서도 XSeries가 진행되는게 있다. 예를 들어서 MIT에서 진행하고 있는 Computer Science 부분이던지, Education 부분도 있고, 다른 대학에서는 Supply Chain에 대한 강좌를 묶어서 진행하는 것 같았다.


아무튼.. 이걸 따면 뭐가 좋으냐.. 현재까지는 없는거 같다. edX 말로는 LinkedIn 같은데 올려서 이력서를 꾸미는데 활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거기에는 별 관심이 없고, 나는 그냥... 궁금해서 땄다. 이런 온라인 교육 시스템이 이런 인증 시스템을 거쳐서 제공하면 과연 학생들은 뭘 얻을 수 있을까.. 그냥 그게 궁금해서 이수했다. 사실 물질적으로 와닿는 것보다도 아 그래도 끝까지 와서 이것까지 받았구나 하는 성취감이 나한테는 더 크게 작용하는거 같다. 

 마침 이 강의를 들을 때 평택에서 회사 연수를 받고 있었는데, 회사 내부망에선 Apache Spark를 사용할 수가 없었다. 끝에 와서는 DataBrick 이라는 회사에서 가상 클라우드를 대여받아서 쓸수는 있었는데, 그전까지는 진짜 주말에 집에 잠깐와서 다시 평택갈때까지 주말내내 과제만 붙잡고 있었다. 그렇게 쉬지도 않고, 고생하면서 딴거라서 의미는 있는 듯 하다. 


 아무튼 Big Data 궁금한 사람들은 꼭 들어볼 것을 추천한다. 정말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