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bby/Book

[Book] 러닝 타입스크립트

생각많은 소심남 2023. 2. 26. 15:59

(해당 포스트에서 소개하고 있는 "러닝 타입스크립트" 책은 한빛 미디어로부터 제공받았음을 알려드립니다.)

 

러닝 타입스크립트

타입스크립트 개념부터 활용, 고급 기능까지 한 권에 모두 담았다! 핵심을 짚는 개념 설명과 다양한 예제를 살펴보며 타입스크립트를 차근차근 배워본다.

hanbit.co.kr

타입스크립트는 2012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웹 프론트앤드 개발용 언어이다. 물론 타입스크립트에 앞서 웹 개발을 위해 만들어진 언어가 자바스크립트인데, 여기에 정적타입체크 등의 기능으로 확장된 언어가 바로 타입스크립트이다. 거기에 기존의 자바스크립트에서는 런터임에서만 확인할 수 있던 오류를 코드 작성시부터 파악할 수 있어 디버깅이나 개발 효율성이 향상되는 효과도 같이 누릴 수 있는 언어이다. 그래서 이전에 개발되어 있던 내용을 타입스크립트로 전환해서 개발하는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slack이나 airbnb, google같은 회사에서 typescript를 활용하면서 업무를 하는것 같다.

사실 새로운 언어를 배운다는 것 자체가 개발자 입장에서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 기존의 언어와 다른 문법이나 개발론, 디버깅 방법 등은 개발자들이 언어 전환에 대해서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 물론 자바스크립트와 유사하고, 일부 문법은 공유한다고는 하나 마치 언어 하나를 새로 배우는게 쉽지 않은 일처럼, 프로그래밍언어를 새로 배우는 것 역시 쉽지 않은 일이다.

러닝 타입스크립트

이 책은 오라일리에서 출간되는 Learning 시리즈 중 하나로, 기존의 책들처럼 해당 언어에 대해서 처음 접근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타입스크립트의 문법부터 개발 방법까지를 한번 훑을 수 있는 입문서이다. 보통 언어를 처음 접하게 되면 언어 공식 사이트의 공식 가이드가 가장 좋은 학습 리소스이겠지만, 이 책도 역시 해당 내용들에 대해서 담겨있으면서 간단하게나마 예제를 통해서 살펴보고 있다. 책이 담고 있는 주제들은 다음과 같다.

  • 자바스크립트에서 타입스크립트로의 변환
  • 타입스크립트에서의 타입 시스템
  • 객체 지향에 대한 내용
  • 타입스크립트의 문법
  • 사용 방법

그리고 아예 서두에는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명시되어 있다.

  1. 일단 책을 완독해 타입스크립트를 전체적으로 이해하기
  2. 나중에 실용적인 입문용 타입스크립트 참고서로 다시 살펴보기

사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 책 자체를 선택했다는 것 자체가 타입스크립트에 대한 이해가 떨어진 독자가 이 책을 통해서 배우고자 함인데, 책에 나와있는 용어나 설명 등은 그래도 어느정도 자바스크립트나 다른 개발언어를 다뤄본 사람이라면 이해할 수 있을 법한 내용들로 되어 있다. 일단 나도 타입스크립트가 어떤 취지로 만들어졌는지만 이해하고 있는 상황이지 자바스크립트나 타입스크립트를 다뤄보지 않은 입장에서는 조금 어려운 내용들이 많이 있었다. 물론 단기간에 책을 읽고 평가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었지만, 이 책은 기존의 오라일리 Learning 관련 책에 비하면 약간 난이도가 있다고 느껴졌다. 그렇다고 책 자체내용이 이해하기 힘들거나 그런 것은 아니다. 원서 만큼이나 예제에 대한 설명이나 주제와 예제간의 관련되어 있는 내용이 담겨져 있어서 위의 2번항에서도 언급한것처럼 어떤 주제에 대해서 조금 더 깊게 파볼 생각이 있다면 이 책은 어느정도 보조재 역할을 해줄 수 있을 만큼 언어의 전반적인 설명이 들어 있다. 무엇보다도 원서에서 책 내용과 관련한 사이트가 운영되고 있어서 직접 타입스크립트를 활용하면서 참고할 수 있게끔 리소스 측면에서는 좋은 내용들이 담긴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