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제 거진 SketchFlow에서 다뤄볼만한 기능에 대해서 거의 다뤄봤습니다. 이번시간에 할 내용은 여러 사람이 협업을 할 경우 주고 받을 수 있는 피드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샘플 파일을 첨부했으니 이걸로 실행시키면 됩니다.

 

 

 자 이제 거의 모든 기능을 구현했으니 Player를 통해서 실행시킬 차례입니다. 클라이언트한테는 이 실행파일을 보여주면 될겁니다. 그런데 사람이란 항상 완벽할 수 없습니다. 어딘가에는 오류나 오타가 존재하고 이를 수정하기 위한 과정 중 하나로 피드백을 주고 받고는 합니다. 일단 f5키를 눌러서 실행하고 CheckOut Screen으로 넘어갑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이 보기에는 중간의 Shopping Cart가 너무 횡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피드백을 주기위해서는 좌측 하단의 My Feedback창을 활용해야 합니다. 우선 그 창에서는 상대방에게 전달하기 위한 메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상대방에게 주고 싶은 메세지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어디가 수정되야 할지를 표시해줘야 하는데 그걸 마우스 버튼 옆에 있는 펜모양을 누른 후 그려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색상과 펜의 굵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택한 후에 

 

 

위와 같이 어디가 수정되어야 할지를 표시해줄 수 있습니다.( 글씨가 매우 나쁩니다..물론 타블렛이 있으면 조금더 디테일한 피드백을 써줄 수 있겠지요.)

 

자 다음 수정할 부분을 찾아보면 CheckoutSuccessful Screen에 있습니다.

 

 

중간에 보면 yopur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에 typo라고 하는 피드백을 주려고 합니다. 이때는 highlight 효과를 주면 됩니다.

 

이 세번째 메뉴가 바로 highlight 효과입니다. 이걸 원하는 텍스트에 그어주면 됩니다.

 

 

만약에 잘 못 그어준 경우가 있다면 위의 메뉴 중 네번째 효과를 선택하면 지금까지 준 효과를 지울 수 있습니다.

 

 

이제 대략적인 피드백이 끝났습니다. 이제 이 피드백을 개발자에게 전달해줘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지금의 결과물을 Export시켜야 합니다. 그 버튼은 바로 옆의 파일표시에 있습니다.

 

 

이 걸 선택해주면 블랜드에서 이 피드백을 불러 올 수 있는 파일이 형성됩니다.  

이렇게 파일을 저장시키고 난 후에는 다시 Expression Blend로 돌아옵니다. 그리고 피드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Window상에서 Feedback 패널을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Expression Blend 3에서는 FeedBack이란 메뉴가 있었지만 4로 올라오면서 따로 SketchFlow Feedback이라는 메뉴가 활성화되었습니다.)

아까 저장한 파일을 열기 위해서는 그 Feedback 파일을 Add 시켜줘야 하겠지요?

 

 

위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피드백 파일을 불러올 수 있게됩니다.

 

 

사실 이렇게 기존에 저장한 파일을 불러왔지만 이것만으로는 어디에 개선사항을 저장했는지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걸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바로 SketchFlow Map입니다.

 

 

위와 같이 피드백이 저장된 스크린 상에는 전구 모양이 켜져 있게 됩니다. 그래서 이걸 통해서 각각 수정할 부분을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위 스크린은 아까 줬던 피드백 메세지와 그림이 저장된 CheckOut Screen입니다. 이걸 통해서 개발자가 수정할 수 있는 겁니다. 물론 이 피드백이 거추장스럽다 하면 추가한 피드백 옆에 있는 눈 표시를 눌러주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피드백 전달 과정에 관한 간단한 설명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