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tudy/Linux

[Linux] Ubuntu에서 File name color.

생각많은 소심남 2013. 4. 25. 14:02

ubuntu를 처음 접하는 사람은 터미널을 열어보면 윈도우의 GUI와는 다르게 이쁜 색과 깔끔한 인터페이스 때문에 터미널이 이뻐 보인다.그런데 막상 ls 명령어를 통해서 파일을 쭉 나열해보면 각각의 파일 색상이 뭘 나타내는지 의문이 들때가 발생할 것이다.



 사실 이부분은 dir_colors 라는 file format에 정의되어 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려면 terminal에서 man dir_colors 라고 치면 된다.

그러면 dir_color로 정의할 수 있는 색상과 default 시 나타내는 색상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r그런데 위의 경우는 default의 경우일 뿐 실제 터미널에서 확인해보면 결과가 약간 다르게 나온다. 이때는 직접 setting을 확인해보면 된다. 

chans@chans: ~$ dircolors --print-database

그러면  우리가 원하는 색상이 어떤 file format을 나타내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



자 그런데 보통 이걸 찾은 사람은 이제 파일 색상을 자기 마음대로 바꾸는 걸 원할 것이다. 이때는 export 명령어를 사용하면 되고 어떤 색상을 바꿀지 또는 파일 명의 배경이나 글꼴에 효과를 주고 싶으면 바로 위의 이미지 맨 위에 있는 Attribute code를 사용하면 된다. 예를 들어 노래 파일의 색상, 특히 확장자가 flac이나 mp3로 되어 있는 것의 색상을 바꾸고 싶은 경우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chans@chans: ~$ export LS_COLORS=$LS_COLORS:"*.flac=01;35":"*.mp3=01;35"

위 정의대로 하면 flac과 mp3 파일은 bold magenta 로 바뀔 것이다. 이건 임시적인 설정이므로 이 설정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싶으면 bashrc에 이 명령어를 집어넣으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