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들어서 프로세싱을 활용한 프로젝트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것을 느낍니다. 그중에서도 키넥트를 활용한 프로세싱 프로젝트들도 많이 소개가 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를 한번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Jotist님이 소개해주신 프로젝트로 여기에도 키넥트가 활용됩니다. 그것도 3개의 키넥트가 들어가서 3차원적으로 매핑되고 있는 것이 보여집니다. 놀라운 건 여기에도 프로세싱이 적용되었다는 겁니다. 우선 프로세싱을 통해서 포인트 클라우드를 받은 다음 랜더링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사람의 모션을 위와 같이 표현했습니다. 다음 보여드리는 동영상이 제작과정입니다.



이와 같이 키넥트와 다양한 툴킷이 어울려서 정말로 놀라운 프로젝트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키넥트가 가진 기술보다도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가지고 있는 정보를 비전쪽으로 얼마나 변형시키느냐가 관건이 되겠는데 제가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라이브러리들이 모두 그런 맥락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해드릴 내용은 그런 비전쪽 라이브러리 중에서도 특히 경계면, blob이라고 하지요. 그것만 쉽게 뽑아내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자 우선 아래 링크로 가서 다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http://www.v3ga.net/processing/BlobDetection/index-page-download.html


설치는 여타 라이브러리와 동일합니다. 문서의 Processing - libraries에 넣어주는 것으로 설치가 완료됩니다.



이제 저도 프로세싱 라이브러리가 4개가 되었군요.. 예제에 대한 정보는 조금 찾아봐야 나올거 같네요.

이밖에도 프로세싱에서 Blob detection을 지원하는 라이브러리가 또 있습니다. blobScanner라고 하네요.


http://code.google.com/p/blobscanner/downloads/list


역시 이것도 다른 라이브러리 설치방법과 동일합니다. 

여기에는 tutorial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으니 한번 실행시켜보겠습니다.



지금 위의 예제는 drawBox라는 예제로 경계면이 있는 지점의 도형을 박스로 둘러싸는 역할을 해줍니다. 코드 자체도 길지 않아서 활용방안이 클거라 생각되네요. 홈페이지에도 예제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으니 써보실 분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sites.google.com/site/blobscanner/examples


아무튼 OpenCV로도 이기능을 수행할 수 있지만 이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blob은 엄청 쉽게 할 수 있다는게 특징이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