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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부터 키넥트 스터디가 진행됩니다. 물론 저도 잘 아는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제가 알고 있는걸 다른 분들한테도 소개하면 어떨까 해서 자리를 마련합니다. 물론 관련 내용은 블로그를 통해서 같이 공개하려고 계획중입니다. 우선 들어가기 앞서서 Kinect for Windows SDK를 설치하는 과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물론 다른 SDK인 OpenNI보다도 설정과정이 훨씬 간편합니다. 그냥 설치하고 단자를 연결하면 되는 겁니다.
아무튼 마음은 급하시더라도 맨먼저 키넥트부터 연결하지 마시고 차례대로 해봅시다. 우선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SDK를 받습니다. 공식홈페이지는 두가지 URL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www.microsoft.com/en-us/kinectforwindows
바로 위에 표시되어 있는 다운로드로 들어가시면 최신버전의 Kinect for Windows SDK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Kiinect for Windows SDK는 기본적으로 Windows 7이 깔려있어야 하며 개발을 위해서는 Visual Studio 2010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저는 현재 Windows 8에서 설치하는 과정을 언급하고 있으며 7에서도 설치 과정은 똑같으리라고 봅니다. 제가 Windows 8에 설치하는 이유는 뒤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여기서 표시되어 있는 두개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됩니다. 첫번째는 SDK로써 그냥 개발을 위한 라이브러리와 장치 드라이버/ 런타임등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전에 먼저 키넥트부터 꼽지 말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이 SDK안에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음성인식을 위한 Speech Server가 포함되어 있어서 용량이 조금 큽니다.
두번째로 설치하는 것은 바로 Developer ToolKit인데 여기에는 Kinect 개발에 쓰일 다양한 예제와 Kinect Studio라는 것이 있습니다. Kinect Studio는 키넥트의 입출력 정보를 중간에 볼수 있게끔 녹화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서는 3D Point Cloud로도 볼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서 키넥트를 적절히 보정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위와 같이 다운로드를 받았으면 SDK->Toolkit 순서대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이제 toolkit까지 설치한 후에 키넥트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해당 드라이버들이 인식됩니다. 그러면 Developer Toolkit을 실행시킬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됩니다.
위의 예제가 바로 WPF로 보이는 ColorStream이고 스터디에서는 이걸 출력하는 예제를 해보고자 합니다. 예제에 따라서는 DirectX이 필요한 것도 있으니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것이 바로 Developer Toolkit이라는 것이고 이를 통해서 키넥트 예제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앞에 봤던 ColorStream도 여기서 실행시킨 겁니다.
여기까지가 간단한 Kinect for Windows SDK 설치 방법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왜 windows 8에 Kinect SDK를 까냐에 대한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사실 저는 컴퓨터가 세대입니다.
1대는 데스크탑이고 2대는 노트북인데 각각 환경이
데스크탑 : Kinect SDK + OpenNI (windows 7)
노트북 1번 : OpenNI (Windows 7)
노트북 2번 : Kinect SDK (windows 8)
다양한 환경에서 개발을 시도하고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마지막 노트북에 Kinect SDK를 설치했고 잘 됩니다. 지금까지 한 과정이 모드 Windows 8 RTM에서 진행된 과정입니다.
표면적인 이유는 그렇고 좀더 근본적인 이유는 있습니다.
위의 자료는 Kinect for Windows team blog에 소개되어 있는데 이에 따르면 10월 8일에 K4W SDK의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추가되는 내용중에 가장 기대되는 내용이 드디어 .net 4.5 framework가 지원된다는 겁니다.
즉, 이말은 Windows 8 Store Style에서도 키넥트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기존에는 Store Style에서는 지원이 안되었습니다. 그 기능이 지원된다면 이제 Windows 8은 단순히 터치 기반의 OS를 넘어서서 NUI 기반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 외에도 공개되지 않은 새로운 기능들이 제공된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이같은 이유로 저는 Windows 8에 SDK를 설치하는 것을 시도했고 잘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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