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xpression

[Expression Encoder] Working_with_Expression_Encoder

생각많은 소심남 2012. 6. 21. 00:35

 

이번에는 지난 시간에 만든 동영상 파일을 활용하여 Encoder를 써보는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encoder는 보통 팟인코더 많이 사용하시지요? 그런 것과 마찬가지로 Expression Studio 상에도 Encoder가 있습니다. 물론 역할은 파일의 포멧을 변경해서 용량을 효율적으로 압축해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우선 Encoder 4를 실행해봅니다.

 

 

기존 동영상과는 다르게 처음으로 프로젝트를 실행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Start Page가 활성됩니다. 우리가 선택할 것은 파일의 포멧을 변경해야 하므로 가장 맨위에 있는 Transcoding Project를 선택합니다.

 아시는 분은 계시겠지만 ms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동영상 포멧은 바로 wmv(Windows Media Video)형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MS 플랫폼인 Silverlight상에서도 wmv 동영상이 호환성이 좋은 포멧입니다. 물론 이에 관해서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아무튼 위의 과정을 통해서 avi 파일을 wmv 파일로 인코딩하는 작업을 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메인 창이 생성됬을때 file의 Save job을 통해서 현재 프로젝트를 저장할 폴더를 지정해주고 원하는 프로젝트명으로 저장해줍니다.

 그 후에 화면의 가장 우측에 보면 여러 메뉴가 숨김처리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Output을 선택해줍니다.

 

 

파일을 import시키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작업중 하나가 바로 출력 파일을 지정해주는 것이겠지요. 이 부분에 대한 내용이 Job Output에서 해주는 일입니다. 물론 결과물이 나오게되면 체크박스가 쳐 진것처럼 JobID에 대한 세부 폴더가 생성되어 거기에 결과물이 저장되는 겁니다.

 자 우선 샘플 avi 파일을 하나 준비하고 다음의 작업을 통해서 Expression Encoder상으로 동영상을 불러옵니다.

 

 

저는 예제로 제공되었던 동영상을 추가시켰는데 동영상을 추가시키면 다음과 같이 정보와 함께 해당 동영상이 메인창에 뜨게 됩니다,

 

 

뻔한 내용이겠지만 주황색 바로도 원하는 타임의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이 동영상을 조금 짧게 자르고 싶습니다. 이때는 원하는 타임에 주황색 바를 올려놓은 후에 다음 버튼을 선택하면 됩니다.

 

 

버튼을 누르게 되면 해당 타임에 자국이 생기게 됩니다. 여기가 이제 시작시간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마우스 커서를 거기에 가져다 대면 다음과 같이 표시가 됩니다. 물론 좌우로 수정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전체 비디오는 두가지 영역으로 나뉘었습니다. 또 원하는 시간에 같은 작업을 해줍시다.

 

 

이렇게 전체가 3개 영역으로 나뉘었습니다. 이 영역의 갯수는 사용자가 얼마든지 삽입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영역을 없애고 싶다하면 해당 바를 선택한후 제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자 여기서 제가 원하는 부분은 두번째 섹션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번째와 세번째 섹션을 삭제해줘야 하겠지요. 해당 섹션을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서 제거해주면 됩니다.

 

 

같은 작업을 세번째에도 해주게 되면 전체 타임테이블이 두번째 섹션에 대해서 재배열 됩니다. 이렇게 원하는 분량을 선택했으니 이제 본격적인 인코딩작업을 해주려고 합니다. 아까 Output 메뉴가 있던 곳에 보면 Encode라는 메뉴도 존재합니다. 이를 선택하면 여러가지 메뉴가 나옵니다.

 

 

밑의 수치를 고치기가 겁나시는 분이라면 위의 Preset을 이용해서 원하는 타겟과 설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Preset안에 원하는 설정이 있으면 그걸 더블클릭하면 그 형식이 밑에 있는 Encode 항목에 적용되는 형식이 됩니다. 저는 시험삼아서 가장 빠른 Fastest를 해보겠습니다.

 분명 이렇게 인코딩 설정을 변경하면 결과물이 어떻게 나올것인지가 궁금해집니다. 이때 이 Expression Encoder에서는 미리보기 형식으로 제공하는 Preview 툴이 있습니다.

 

 

메뉴 바 가장 왼쪽에 보면 A/B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활성화시켜주면 기존동영상과 변경후 동영상을 비교해주는 폼이 형성되게 됩니다. 한번 바꾼 결과를 원본과 비교해볼까요? 이때 Click Here를 눌러주면 Preview가 형성됩니다. 그 후에 재생 버튼을 눌러주면 되는 것이지요.

 

 

왼쪽은 원본 동영상이고 오른쪽은 1080p 설정으로 지정한 Preset입니다. 딱 보면 화소의 깨짐 현상이 우측으로 가면서 조금 완화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같은 화면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비교툴을 제공합니다.

 

 

위의 Compare Mode에서 Band를 선택해주면 다양한 인코딩 결과를 동시에 비교할 수 있게 해줍니다.

 

 

위의 결과는 Side by side형태로 비교한 틀입니다.

 

 

이건 조금 생소한 Difference 모드인데 원본과 인코딩 결과를 마스킹해서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 겁니다. 물론 원본끼리 비교하면 전체가 하얗게 나타날겁니다. 이렇게 각각의 설정을 지정하고 비교하는 툴을 이 Encoder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동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이 동영상을 실제로 쓰기 위해서는 마지막으로 인코딩을 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 상태에서는 할 수 없고 이전에 눌렀던 Preview 버튼을 한번더 눌러줘서 나가야 합니다. 그러면

 

 

Encode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이걸 눌러줌으로써 우리가 할 일은 마치게 됩니다.

 

 

예전 버전과는 다르게 애니메이션 효과를 줌으로써 인코딩이 되고 있다는 과정이 보여집니다.

짠 완성이 됬습니다. 이제 아까 지정한 출력 폴더로 돌아가서 비교해보겠습니다.

 

 

맨위에 있는 파일이 원본 파일이고 그 하위의 파일들이 인코딩결과물입니다. 지금은 웹서버에서 돌릴 동영상 포멧으로 지정했기 대문에 파일 확장자가 ismv라는 파일로 되어 있는데 주목해야 할점은 용량입니다. 아까 분명히 원본 파일보다 화소가 좋아졌는데 용량이 획기적으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까 Preset에서 Encoding Device를 WMV 포멧으로 선택하면 결과물도 wmv 파일로 나오게 됩니다.

 

여기까지가 Expression Encoder 4에 대한 사용법이었습니다. 이로써 동영상으로 사용자 마음대로 수정하고 용량도 조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