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마 최근 Anaconda를 활용하는 사람이라면 Visual Studio Code (VS-code)를 개발툴로 많이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좀 익숙해지면 디버깅도 되고, unit test도 되고 정말 좋은 툴인데, 처음 다뤄보는 사람이라면 좀 헤맬수도 있다. 그중 python을 terminal로 실행시킬 때 Powershell로 실행되서 난감할 때 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보고자 한다.

 우선 제일 처음 python script상에서 Run Python in terminal을 선택하면 해당 script를 windows내 기본 terminal로 실행되는데, 별다른 설정하지 않는다면 아마 default가 Powershell로 되어 있다. 아마 terminal 제일 처음 란을 보면 Windows PowerShell이라고 되어 있다.

물론 Powershell이라고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예전의 Dos 환경이 익숙한 사람이라면, 또는 Anaconda에서 Activation시키는 것에 친숙한 사람이라면 해당 terminal을 Command Prompt로 바꾸는 것이 좋다.

 방법은 영상에서 소개했지만 VS Code가 선택된 상태에서 Ctrl+Shift +P (팔레트 선택)을 누르게 되면 상단에 명령을 칠수 있는 공란이 생기는데 여기에 shell이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Default shell을 지정할 수 있는데, 여기서 원하는 shell을 선택하면 된다. Command Prompt를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적용된 환경을 확인하고자 하면 하단 terminal 창에서 휴지통 버튼을 누르고 다시 Python script를 terminal 상에서 실행시키면 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Command Prompt가 적용되어 script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Anaconda Extension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처음 terminal 실행시 base environment로 activate되서 파일 경로 앞에 (base) 라고 붙는 것까지 확인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