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bby/Book

[Book] 파이썬을 활용한 금융 분석

생각많은 소심남 2022. 4. 24. 23:02

(해당 포스트에서 소개하고 있는 "파이썬을 활용한 금융 분석" 책은 한빛 미디어로부터 제공받았음을 알려드립니다.)

 

파이썬을 활용한 금융 분석(2판)

금융 분야 종사자, 관련 개발자들이 파이썬을 시작하고 이를 활용하여 중용한 금융 분석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최적의 실무 가이드 북입니다.

hanbit.co.kr

 아마 주식을 하고 있다면 솔깃한 내용 중 하나는 과연 인공지능으로 주식을 자동으로 거래하게 해서 돈을 벌 수 있을까 일 것이다. 그래서 시중에도 증권API를 파이썬으로 다루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소개한 책들이 다수 소개되어 있다. 물론 수많은 접근 방식이 있겠지만, 모든 접근 방식보다도 선행되어야 할 것은 데이터 분석이 아닐까 생각된다. (과거를 포함하여) 현재 쌓여 있는 특정 데이터속에서 어떤 의미를 찾고, 그 의미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이 이뤄질텐데, 그 의사결정에 따라 수익이 좌우되는 만큼, 데이터에서 의미를 찾는 작업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다.

사실 파이썬으로 데이터 분석을 해본 사람이라면 어떤 금융 데이터가 주어진다면 이것저것 해볼 수 있을 것이다. 흔히 쓰는 numpy와 pandas로 데이터를 읽어오고, 이를 시각화해서 어떤 의미있는 정보나 지점을 추출하고... 그런데 아마 금융분석을 다뤄본 사람을 알겠지만, 정말 많은 이론과 분석 방법, 혹은 예측, 신경망을 활용한 모델 응용 방법들이 다양하다. 물론 온라인 상에도 이런 내용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지만, 이번에 소개할 책은 그런 내용들을 하나로 모아놓은 책이다.

파이썬을 활용한 금융분석

이 책의 저자인 Yves Hilpisch는 파이썬을 활용한 퀀트 교육을 다수 진행한 사람이고, 이 책은 그가 쓴 시리즈 중 가장 첫번째 책이다. 그래서 책의 내용이 처음 금융 분석을 접하는 사람으로 써진만큼 기초적인 내용부터 실제 금융권에서 활용되고 있는 정보에 대한 내용까지 다루고 있다. 그래서 책을 딱 처음 접하면 "와 진짜 두껍다"라고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상당히 방대한 양, 파이썬 프로그래밍부터 파생상품 분석까지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뭐 이미 파이썬이나 데이터분석툴에 대해서 익숙한 사람이라면 어쩌면 아는 내용을 반복적으로 보게되는 입장이라 단점으로 볼 수 있겠지만, 그 부분을 지나간 후에 다뤄지는 내용들인 금융 데이터 과학, 알고리즘 트레이딩 관련 내용, 그리고 파생상품 분석과 같은 내용은 책의 제목에서 의도하는 것처럼 전형적인 금융 분석 기법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그래서 한번 그런 분야를 공부하고 싶은 개발자나 처음 접하는 사람은 두꺼운 분량만큼이나 많은 내용을 얻어갈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도 책에서 활용된 시각화 기법이나 시계열 관련 분석 기법은 굳이 금융 분석뿐만 아니더라도 다른 분야에도 접목시킬 수 있을것 같아 꽤나 인상깊게 책을 보았고, 특히 이 좋았던 부분은 마지막 다뤄지는 내용인 파생상품 분석을 직접 Derivative analytiX (DX)라는 클래스를 만들면서 구현해보는 부분이었다. 아마 해당 부분을 통해서 앞에서 다뤘던 기반 지식이나 내용들을 직접 구현해보는 요소로써 책이 추구하는 파이썬을 활용한 금융분석의 끝판왕처럼 직접 클래스를 통해 분석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물론 책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조금 조심해야 할 부분도 있다. 아무래도 이 책이 저자가 쓴 파이썬으로 금융 분석하는 시리즈 중 첫번째이기 때문에 금융쪽 용어나 정보에 대해서 나름 디테일하게 설명을 되어 있긴 하지만, 아무래도 이 책은 금융 전문서가 아닌 파이썬 개발서적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어렵게 와닿을 수 있다. 아마 파이썬 개발자가 금융쪽에 관심을 가져볼까 하면서 접하기에는 일부 용어나 금융 모델에 대한 언급이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일단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느꼈는데, 아마 파이썬을 처음 다루는 경제학도가 더 읽기 좋은 책이 아닐까 거꾸로 생각해봤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이 책은 나름 금융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파이썬 개발서임을 표방하면서 이와 관련된 방대한 내용들을 하나로 모아놓은 책이다. 책의 내용이 어렵다고 느낄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이정도까지나?"싶을 정도로 금융 분석 전반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책에 있는 내용들을 잘 숙지하고 활용할 수 있다면, 나름 금융 데이터 분석에 있어서는 부족하지 않은 경험을 쌓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