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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nect

[Useful SDK] 3Gear System.

생각많은 소심남 2012. 10. 28. 00:11

저도 연구실에서 연구하는 분야가 키넥트다 보니까 여러 방면으로 자료를 찾아보고 있습니다. 그중에 유용한 정보가 있어서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이 키넥트 개발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점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물론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많은 분들이 원하시는 기능중에 하나가 바로 Finger Recognition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지금도 hand Recognition을 통해서 일련의 비전 기술을 사용해서 손가락을 인지하는 기법은 등장하고 있지만 참 복잡해서 일반 개발자들이 접하기 힘든 점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몇주전에 미국의 학생들이 이런 finger Recognition을 통한 hand Modeling 솔루션을 스타트업 형식으로 빌어서 무료로 공개했습니다. 이름하여 3Gear System입니다.


<http://www.threegear.com/index.html>

아마 자세한 건 동영상을 보시는게 좋겠지요.






일련의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다음과 같은 위치로 키넥트를 배치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키넥트가 두대 장착되어 있고 서로 엇갈려서 마주보게 장착되어 있습니다. 일전에 제가 한번 언급드린 적이 있었는데 키넥트는 IR Pattern 방식으로 Depth를 파악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키넥트의 IR이 겹치게 되면 사물을 탐지하는데 있어서 조금 어려움이 있다고 했었습니다. 제가 생각해본 바로는 바로 이 3GearSystem은 그런 한계를 극복한 솔루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학계에 널리 알려진 바에 따르면 손은 22 DOF(자유도)를 가집니다. 즉 한 개의 축에 대해서 움직일 수 있는 경우 수가 22가지나 나올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를 모델링하는 거 자체가 어렵습니다. 물론 다양한 논문들이 나와있고 아마 이 부분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이 있으시다면 이 논문을 한번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Vision-based hand pose estimation: A Review - Ali Erol et al


이책에서 비전 기반에서 hand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의 방법론에 대해서 소개해 놓은 논문이고 많이 인용되는 논문 중 하나입니다. 


저도 언젠가 이런 영역에 도전해야 되는데 저런 사람들 처럼 극도의 경지에 다다를 수 있을지... 열심히 노력해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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