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 포스트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셰이더 프로그래밍을 전혀 모르는 사람을 위한 책입니다. 저 또한도 3D에 관심이 있던 사람이었지 3D를 잘 아는 사람이 아니었기 때문에 사실 책을 접하면서도 과연 내용을 따라갈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 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읽으면서 하나하나씩 설명이 되어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코드를 이해함에 있어서 별 어려움이 없던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구조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먼저 전체 함수에 대한 것을 보여주고 내부를 하나하나씩 뜯어보는 과정을 취합니다. 그 다음에 결과를 보면서 해당 챕터에서 중요하게 다뤘던 내용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함수만의 내용이 아닌 중간중간에 기본적인 배경 지식이나 수학적 내용을 같이 설명해주기 때문에 이해가 조금더 쉬워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특징은 이 책은 철저한 실습 위주의 교재라는 겁니다. 특별히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어도 이 책의 진행 자체가 문어체 형식을 취하면서 설명해주기 때문에 스스로 집에서 실습해봐도 큰 어려움이 없을거라고 봅니다. 저도 집에서 한번 집에서 해보고 있는데 결과물은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첫번째 챕터의 결과물 : 셰이더를 활용한 구 생성>


<두번째 챕터의 결과물 : 구에 텍스쳐매핑 적용>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전의 내용을 토대로 계속 진행되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저도 여기까지 할 수 있다는 게 신기할 뿐이네요. 참고로 DirectX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부분도 들어가 있으니까 처음으로 입문하시는 분께는 큰 도움이 될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조금더 읽어보고 다시 올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