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bby/Book

[Book] 만들면서 배우는 Unity3D Game Programming

생각많은 소심남 2013. 1. 5. 00:54

간만에 Unity3D를 다뤄볼 수 있는 책이 있어서 하루 여유를 두고 따라해봤습니다.



책의 제목은 만들면서 배우는 Unity3D인데.. 정말 책 제목에 딱 어울리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안의 내용이 거의 전부가 Unity3D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내용들을 한번씩 다뤄보는 예제들로 구성이 되어 있고, 최종적으로는 1인칭 슈팅 게임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래 샘플이 최종 결과물입니다.




그런데 사실... 너무 쉽습니다. 물론 책 두께가 300페이지가 안되는 작은 책이기도 하고, 안에 보면 기초 지식에 대한 설명이 약간 부족합니다. 정말 정말 딱 책 제목처럼 만들면서 배우는데에만 치중한 책이 아닐까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저야 Unity3D를 야매(?)로 배워서 제대로 알지는 못했지만 그냥 하루만에 예제들을 직접 해봤습니다. 물론 기존에 알고 있던 내용을 다시 복습하는 차원에서 좋았었지만, 만약 Unity3D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 이 책을 보면 어떻게 느낄까, Unity3D를 어느정도 알고 있는 사람이 이 책을 보면 어떻게 느낄까 하는데 의문이 생깁니다. 다시 말하자면 이 책의 타겟층이 조금 어정쩡하다는 겁니다. 처음 접하는 사람한테는 기초 지식이 약간 부족하다 느끼면서 예제만 해본 걸로만 느낄 수 있는거고, 어느 정도 알고 본 사람에게는 뭔가 개운하지 않은 그런 느낌이 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른 분들한테도 선뜻 추천하기가 힘든 책이기도 합니다. 

(현재 개정 버전이 나와있는 상태입니다.)


그나마 이 책이 유용하다고 느낄만한 건 시중에 얼마 없는 c# 기반의 책이라는 겁니다. 외서나 번역서를 포함하면 javascript가 더 많고, 해외 포럼에도 javascript code가 많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unity3d관련 책이 이렇습니다. 

- 유니티 게임 개발의 정석 (C#)

- Unity3d 게임 프로그래밍 (Javascript)

- Unity3d game Development by example (Javascript)


아무튼 여러모로 약간 아쉬움이 남는 책이었지만, 예제를 직접 구현해봄으로써 재미를 느끼고 싶으신 초보자 분들한테는 좋은 책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보시다보면 책에 나와있는 대로 안되는 것들도 생길겁니다. 마치 전공서적처럼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