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e

[20121124] Kinect를 활용한 동작인식 프로그래밍 4주차

생각많은 소심남 2012. 11. 25. 23:57

지난 2주동안 의사소통이 잘 못되어서 의도치 않게 수업을 쉬었습니다. 그래서 아마 강의도 한주가 연장되면서 조금더 진행할 듯합니다.

아무튼 이번주도 키넥트와 관련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에 다룬 내용은 DepthData에 관련된 내용이었고 이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3개정도 진행했습니다. 주로 강조했던 내용이 DepthStream은 16bit으로 전달되는데 하위 3bit을 이용하면 해당 픽셀이 어떤 PlayerIndex를 가지는지를 알 수 있고, 상위 13bit을 활용하면 그 픽셀과 키넥트간의 거리값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활용해서 사람만 DepthImage를 따서 출력도 해볼 수 있지요.



그런데 지난 시간과는 다르게 조금 어려운 내용이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너무 빨리 진행했던 것일지도요.. 다음 강의 부터는 조금 천천히 진행해나가야 될 거 같습니다.

아무튼 이번주도 어김없이 강의 자료를 공유합니다.



참고로 이번 시간 마지막에는 이번 UIST 2012에서 공개되었던 Digits에 대한 기술을 언급해봤습니다.



못 보신 분들을 위해서 동영상을 첨부해드립니다.



어떻게 보면 키넥트와 동작원리가 비슷한데 팔목에 IR Sensor를 달아서 손가락간의 거리를 측정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tracking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물론 착용한다는 점에서 불편함이 있겠지만 언젠가는 편리할 만큼 발전할 수 있겠지요. 시간은 참 빨리가고 기술 발전은 시간을 넘어서 가고 있는 거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