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에선 header에 정의한대로 Data Node를 삽입하되, 그걸 head node의 뒤에 삽입할 것이냐, tail node의 앞에 삽입할 것이냐에 대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겠다. 구현은 다음과 같다.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int insertFirst(List *lp, int data){ Node *tmp; if(lp == NULL){ return -1; } tmp = (Node *)malloc(sizeof(Node)); if(tmp == NULL){ return -1; } tmp->data = data; tmp->next = lp->head->next; lp->head->next = tmp; lp->size += 1; return 0;}Colored by Co..
지난 포스트에서 단일 연결 리스트의 소개와 배열과 비교했을때의 차이에 대해서 간략하게 적었다. 그 때 다뤘던 내용을 바탕으로 C 코드를 작성해보고자 한다. 우선 지난 포스트에서 소개한 것에 더 추가해 이해에 쉽게끔 몇가지 개념을 추가로 구현하려고 한다. - head/tail node : 이전에도 설명했다시피 연결 리스트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요소이다. 단 이 요소들은 목적이 단순히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저장하지는 않는다. - head/tail pointer : 말그대로 첫번째와 마지막 요소를 가리키는 포인터다. - node count : 연결 리스트내에서 실제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요소의 갯수를 나타낸 것인데, 만약 연결 리스트를 삭제할때나 뭔가 탐색을 할때 사용할 수 있다. ..
Linked List. 혹은 연결 리스트라고 불리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자료구조 형태이며, 일반적으로는 데이터를 저장한 단위 메모리가 연결되어 있는 형태를 나타낸다. 이 연결방식에 따라 Singly Linked List와 Doubly Linked List로 나눠지는데,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Singly Linked List(단위 연결 리스트)는 리스트를 구성하는 각 요소들이 서로 다음 요소를 가리키는 어떤 정보를 하나씩 가지고 있는 연결리스트를 의미한다. C에서 뭔가를 가리킨다는 것은 보통 그 정보가 담겨있는 주소를 가리키는 것이므로 각 요소가 가지고 있는 정보는 바로 다음 요소를 가리키는 포인터가 될 것이다.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이게 3개의 요소가 서로 연결된 단일 연결리스트의 예시이며..
이전에도 몇번 언급했다시피 나는 뭔가 새로운 것을 계속 찾고, 신기한게 있으면 구입하고 또 배운다. 그래서 종종 Kickstarter나 Indiegogo같은 곳에 가서 뭔가 새로운게 없나 열심히 찾곤 한다. 그중 몇개는 우리나라에서 진행하던 사업들도 있었는데 지난 주에 마침 하나를 수령해 한번 소개를 해보려고 한다. 혹시 8 bit라는 것을 알지 모르겠다. 보통 8bit라고 하면 이진수로 8 자리를 표현할 수 있는 범위내의 색으로 뭔가를 표현하는 형식을 말한다. 그래서 보통 옛날 느낌이 나는 영상들은 이런 식으로 표현을 많이 하곤 한다. 흔히 레트로풍이라고 하나.. 아무튼 그렇다. 우리나라에도 이런 형식으로 그림을 만들어내는 작가분이 한분 계시다. 바로 주재범(@joojaebums)씨인데, 이 분이 위와..
원본 : 4 essential skills software architects need to have but often don’t 작성자 : Brian Foster(본 글은 한빛미디어의 IT 기사 번역 세션에서 소프트웨어 아키텍트에게 필요하지만 종종 가지고 있지 않은 4가지. 라는 글로 게시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트에게 필요하지만 종종 가지고 있지 않은 4가지.- 소프트웨어 구조 내면에 대한 고찰 마이크로서비스. 지속적 출시. 리액티브 시스템. 클라우드 지향적 구조... 많은 소프트웨어 아키텍트(혹은 이를 지향하는 사람들)은 적어도 그들 사업 영역에서 형성되어 있는 최신 경향과 개발 기술에 대해 익숙함을 느낍니다. 그런 주제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수많은 자원들이 있습니다. 책이나 온라인 비디오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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