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tudy/AI

[Machine Learning] Watson in Jeopardy

생각많은 소심남 2015. 4. 11. 10:56


우연히 Text Analytics 강의를 듣다보니까 watson에 대한 동영상이 있어서 공유해본다. 

 아는 사람도 있겠지만 Watson은 IBM에서 만든 인공지능형 컴퓨터다. 이게 참 대단한 것은 보통 사람만이 인지한다고 여겨지는 문맥(context)를 어느정도 이해한다는 것이다. 

정말 말이라고 하는 것은 항상 어려운 것이다. 지칭 대명사를 사용해도 문장에 따라 그 단어가 뭘 지칭하는지는 단순히 문장만 봐서는 알수가 없다. 그 전후의 문장을 보고 어느정도의 유사성을 띠어야 대략 유추할 수 있는 거지, 확실하게 "이건 이거다" 라고 할 수 없는 건 주변 상황에서도 많이 겪어봤을 것이다. 아무튼 이런 문맥을 어떤 특수한 mechanism을 통해서 유사성을 빠르게 찾고자 했던게 목적이고, 실제로 보면 엄청 신기하다. 위의 영상이 그 Jeopardy라는 미국 퀴즈쇼에 watson이 참가자로써 참여해서 어떤 결과를 얻는지를 보여주는 것을 담고 있다. 중간중간에 Watson을 개발한 사람들의 인터뷰와 Jeopardy내에서 watson이 퀴즈를 맞출때마다 개발진들이 보여주는 리액션을 보면, 진짜 컴퓨터로 이정도까지 할 수 있는 건가 싶을 정도로 내용이 되게 인상이 깊다. 아마 이런 Natural Language Processing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watson에 대해서 한번쯤 보면 좋을 거 같다.

 참고로 watson은 3000여개의 processor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