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rduino

[Arduino] 4x4x4 LED Cube with Rainbowduino

생각많은 소심남 2012. 12. 25. 19:25

요근래 여유 시간이 생겨서 뭔가를 만들어보자 하고 마음을 먹고 있었는데 연말이라서 그런지 뭘 만들어볼 염두가 생기지 않더군요. 그러다가 문득 눈에 띈게 바로 LED cube를 만들어보자는 것이었습니다.



원래는 동영상처럼 거창한 것이었는데 생각해보니까 단가라던가 제어방식이 도저히 감을 잡을 수 없더군요. 위에 나온건 512개의 LED를 사용한 거였는데 참 보기도 좋고 대단하지요. 도저히 만들 용기가 안생겨서 그냥 조그만한 4x4x4 Cube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돌아다니다 보니까 세트로 파는 게 있었습니다.


<http://www.artrobot.co.kr/front/php/product.php?product_no=397&main_cate_no=55&display_group=1>


그런데 이것만 있으면 그냥 불을 껐다 켰다 정도로만 제어할 수 있고 이외로 동영상 처럼 제어를 하기 위해서는 중간에 컨트롤러가 있어야 합니다. 많이 쓰이는게 아두이노인데 누가 이런 LED 제어용 아두이노를 만들어놨습니다. 이름하여 Rainbowduino 입니다.



잘보면 아시겠지만 포트가 일반적인 디지털/아날로그 포트가 아닌 말 그대로 RGB 로 나와 있습니다. 스펙상으로는 최대 8x8x3 개의 LED를 제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뭐 아무튼 이렇게 두개 구입했습니다.

(나중에 알고 봤더니 완제품 형식으로도 팔더군요.가격은 똑같고 거기에 아크릴 케이스랑 어뎁터도 덧붙여서 주더군요.. 그냥 이런 조립을 직접 해보실 분이 아니라면 그냥 이런거 사세요. 훨씬 이익입니다...)


아무튼 서두에 말을 두자면 절대로 여유있는 사람만 하십시요. 설명서 상에는 90분이내에 조립과 납땜이 끝난다고 되어 있는데 저는 배이상으로 걸린거 같군요. 물론 제가 실력이 없어서 였겠지만 그래도 한번 납땜 잘못하면 점검해야 될 부분이 많기에 그냥 보는 걸 원한다 하시는 분은 그냥 완제품으로 사는게 정신 건강상 좋습니다.



이렇게 64개의 LED를 조립하고 납땜을 해서



사진과 같은 결과물을 얻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해도 제대로 나타나지 않다가 몇가지를 빼먹은게 있더군요. 참고로 설명서에 있는 그대로 따라해야 정상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JumperPad를 제대로 연결안했더니 결과가 안나오더군요.,.

바로 PC와 연결하면 사진같이 나옵니다.



아두이노 스케치를 열어보면 몇가지 예제가 있는데 그중에 Matrix 예제를 실행시켜보면 정말 이쁘게 나옵니다.



크리스마스때 사람들 만나고 이야기 하는 것도 좋았겠지만 저한테는 이렇게 뭔가를 만들어보고 결과를 눈으로 볼 수 있었다는게 더 좋았네요. 

물론 이렇게 만든 결과물을 다른데 응용할 수 있겠지요. 아두이노 기반이니까 시리얼 통신을 통해서 입출력을 줄 수도 있겠구요. 아니면 다른데서 소개한 것처럼 키넥트를 연결시켜볼 수 도 있을 거 같고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