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e

[Me] Blogging with Jupyter

생각많은 소심남 2020. 5. 25. 23:01

 요새는 블로그에 글을 잘 올리지 못한다. 글을 쓰다보면, 내가 쓰는 글이 올바른 정보를 담고 있는지 걱정도 되고, 내가 제대로 알고 쓰는 건지도 의문이 들 때가 많다. 그래서 요새는 글을 쓰면서 요약하는 것보다, 강의보면서 내용 정리하고, 실습해는게 많다.

 그래도 강의 내용도 요약하면서, 내가 실습한 결과를 설명하는데 있어 Jupyter를 사용하면 좋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고, 찾아보니까 Jupyter notebook을 html형식으로 자동으로 변환시켜서 블로그 형태로 운영할 수 있는 툴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https://fastpages.fast.ai/

 

fastpages

An easy to use blogging platform with support for Jupyter Notebooks.

fastpages.fast.ai

 github에서 정적 페이지 기능도 지원하면서, 아마 많은 사람들이 jekyll이라는 정적 사이트 생성기를 사용할 것이다. fastpages도 jekyll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내부에 ipynb 파일을 html로 변환시켜주는 툴이 내장되어 있다. 물론 티스토리에서도 ipynb 파일을 html로 변환시켜서 올릴 수 있긴 하지만, (아마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이쁘게 임베딩이 되지 않는다. 그리고, notebook내에서도 width 를 변환한다던지 추가로 작업해줘야 하는게 필요해서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좀 번거롭게 느껴졌다.

 fastpages에서는 이런 번거로운 과정이 없고, 자동으로 폭도 변환해준다. 물론 jupyter 특유의 interactive한 UI를 직접 다룰 수는 없지만, 적어도 이쁘게 syntax highlighting도 해준다. 

그래서 요새는 강의노트를 매일 여기다 정리하면서 일종의 학습일지를 만들면서 공부하고 있다. 혹시 jupyter로 블로그를 하면서 공부하고 싶은 사람한테는 한번 살펴보면 좋을것 같다. 

참고:

 

Chan`s Jupyter

An easy to use blogging platform with support for Jupyter Notebooks.

goodboychan.github.i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