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Phone

[WP7 개발 기초] ScrollViewer

생각많은 소심남 2012. 3. 19. 22:54
앱을 만들다보면 넣고자 하는 내용이 화면의 크기를 넘어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개념이 바로 이번 시간에 소개할 ScrollViewer입니다. 이것도 역시 이전에 다뤘던 StackPanel처럼 정해진 공간을 독립적으로 차지하게 됩니다.

사실 윈도우폰에는 스크롤바라는 개념이 있기는 하지만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냥 화면을 누른 상태로 위나 아래를 드래그한다면 그 자체가 스크롤바가 되는 겁니다. 역시 만들어보면서 실험해보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제목 부근이 색다르게 바뀌겠지요?
 


이제 저희의 이야기를 풀어나가고자 합니다. 그전에 어떤 폰트를 쓸지는 이전에 배운 Style 개념을 사용하면 좋겠지요. 안그러면 일일이 폰트를 삽입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지정해준 style을 ScrollViewer와 함께 사용하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적용합시다.
 


이제 원하는 내용을 TextBlock의 블럭안에 넣어주면 되겠지요. 

 
물론 이전에 배웠던 Run도 적용해서 Text마다 스타일을 변경할수도 있습니다. 저는 일단 예시로 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중간 중간에 보이는   이란 코드는 유니코드로 공백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문장의 처음에 이 기호를 써주면 들여쓰기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결과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래 Expression Blend에서 슬라이드 컨트롤을 삽입해서 폰이 이동할 수 있는 여지를 부여했는데 이렇게 silverlight로도 스크롤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