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C

[Tip] Nexus 5 6.0 업데이트 및 유의점

생각많은 소심남 2015. 10. 7. 23:05



폰도 느려지고 배터리도 빨리 다는거 같아서 어제 날짜로 올라온 Android 6.0을 설치해보기로 했다.

결과적으로는 삽질을 좀 하면서 시간을 잡아먹긴했지만 그래도 정상적으로 설치를 했다. 많은 점이 바뀌긴 했지만 UI 측면에서 좀 차이가 있는거 같고, 주어들은 이야기이긴 하지만 배터리 시간이 좀 늘어났다고 한다. 우선 내가 설치하면서 겪었던 문제가 몇가지 있길래 한번 언급해보고자 한다.

 - 공식 배포 사이트에서는 압축을 푼 후, flash-all.bat이나 flash-all.sh를 실행시키면 된다고 되어 있는데, 아마 windows 환경에서 업데이트 하는 사람이라면 마지막 fastboot을 통해서 업데이트할 때 system image가 없다는 에러가 출력될 것이다. 이때는 압축파일 형태로 되어 있는 이미지의 압축을 풀고 개별 이미지 (boot.img, cache.img, recovery.img, system.img, userdata.img) 를 각각 flash해주면 된다. 그러면 정상적으로 flash되고 재부팅시 마시멜로우로 부팅될 것이다.

 

- 이거는 16GB 버전이 아닌, 32GB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유의점이다. 이상하게 처음이미지를 받고 열심히 flash를 한다음 앱을 싹 깔았는데 용량을 확인해봤더니 12.5GB만 인식이 된다. 아.... 열심히 구글링을 해보니까 원인이 이미지에 있는거 같더라. 구글에서 배포하는 이미지는 16GB 기본 모델을 기준으로 만든 것 같았다(외국에서는 stock image라고 하는 듯...). 물론 다른 이미지들은 상관이 없는데, 용량과 연관이 있는 userdata.img의 경우는 딱 16GB에 맞게 파티션이 나눠져 있다. 그래서 32GB 기기에 이 이미지를 flash를 해버리면 그냥 16GB로 인식되버린다. 그래서 반드시! 16GB 모델이 아닌 다른 용량의 모델을 가진 사용자라면 반드시 재부팅하기 이전에 이 명령어를 수행해야 한다.

fastboot format userdata

 정상적으로 수행되면 32GB 모델인 경우 26.5GB 정도로 나타나게 된다.


- 마지막으로 MTP (Media Transfer Protocol) 관련한 한가지! 처음 USB debugging 모드로 진입한 후 윈도우로 들어가면 자동으로 내부 저장소로 인식되어야 하는데, 안된다. 그래서 ADB driver의 문제인가 싶어서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드라이버를 지우고 구글에서 배포하는 공식드라이버를 설치했는데도 인식이 안됬다. 알고봤더니 USB 연결이 MTP모드로 안되어 있어서 인식이 안되는 것이었다. 이때는 USB 모드를 MTP로 바꿔야 한다. 내 기억이 맞으면 예전에는 이 옵션을 바꾸는 항목이 저장소쪽에 있었던 거 같은데, 롤리팝으로 오면서부터 이 항목이 개발자 항목의 USB 설정 선택 이라는 항목으로 바뀌었다. 여기서 MTP로 바꾸면 된다. (참고로 이 항목에서 충전 전용 모드도 있고, 좀 신기한 모드들이 있다. 궁금한 사람은 한번 볼것!)


뭔가의 공식 가이드가 없어서 이것 저것 찾아보다가 시간을 좀 썼는데, 이걸 본 사람은 이런 시간 낭비 안하게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