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inect

[Kinect] Kinect in matlab - installation

생각많은 소심남 2014. 6. 3. 23:26

지금 하고 있는 수업에 응용하느라 Matlab에 Kinect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방법도 무척 간단하고, matlab 상의 Image Aquisition Toolbox를 이용하면 금방 설치할 수 있다. 우선 matlab을 실행시킨 상태에서 다음 명령어를 쳐본다. 참고로 나는 Matlab R2014a에서 테스트해보고 있다.



만약 위와 같이 뜨는 거면 지금 Matlab에서 kinect를 인식하고 있지 못한 상태다. 그런 경우에는 위에 Support Package Installer를 통해서 Kinect Runtime Environment를 설치해주면 된다. 


* 정정 :  여기서 말하는 NI grabber는 Nattional Instrument사에서 제공하는 장치 중 하나다.

Mcrosoft Kinect SDK를 이용해주면 미래에도 편할 거 같다. 아무튼 이렇게 설치가 끝나고 다시 명령어를 실행해보자.



이렇게 kinect가 뜨게 되면 성공이다. 자 이제 제대로 돌아가는지 확인해볼 차례다. 다음 명령어를 실행해본다.



아마 Image Aquisition Toolbox를 잘 쓰는 사람이라면 이게 거의 웹캠에서 frame 받아오는 것과 동일한 과정이라는 것을 알것이다. 일단 이렇게 하면 color Image를 뽑아올 수 있게 된다.



이제는 depth인데 depth는 사실 아까 실행한 videoInput의 두번째 인자를 2로 바꿔주면 쉽게 쓸 수 있다.



이런식으로 써먹을 수 있다. 

무엇보다 kinect에서 이런식으로 쓴다는 건 각 frame을 matrix로 뽑아서 쉽게 연산을 할 수 있기 때문에 C/C#에서 작업하는 것보다 무척 효율적이다. 물론 뭔가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점에서는 matlab은 조금 복잡한점이 있긴 하지만... 아무튼 키넥트를 matlab에서 뽑아보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간단히 소개해봤다.


- Reference

http://www.mathworks.co.kr/company/events/conferences/matlab-virtual-conference/2013/proceedings/using-microsoft-kinect-with-matlab-and-simulink.html?sec=whats_ne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