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inect

[Interesting Demo] Kinect 3D Hand Tracking

생각많은 소심남 2012. 11. 15. 15:23

몇달전에 본 논문 중에 이런게 있었습니다.



 I. Oikonomidis, N. Kyriazis and A.A. Argyros, “Tracking the articulated motion of two strongly interacting hands”

라는 이름으로 CVPR2012에서 공개되었고 막상 보니까 이와 관련된 연구를 쭉 진행해왔던 거 같습니다. 지금 위와 같이 나타나는 건 hand를 3차원적으로 tracking하면서 조금더 응용시키면 손의 미세한 움직임까지도 감지할 수 있다는게 저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물론 위 동영상에서도 보이시겠지만 오클루젼에 대한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 키넥트를 여러개 사용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만... 


 그런데 이 랩에서 이와 관련한 간단한 데모를 10월에 공개했고 실제로 테스트해볼 수 있게 설치형 파일로 제공했습니다.


<http://cvrlcode.ics.forth.gr/handtracking/#a_links>


저도 테스트를 해봤는데 생각보다 사람의 손을 잘 감지하는 것 같았습니다. 물론 1대의 키넥트로 구현하다 보니까 조금 문제가 있기는 했습니다. 아마 색상에 따른 tracking도 포함되어 있는지 가끔 얼굴을 손으로 감지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였습니다. 

 참고로 이 프로그램은 windows 7 64bit 기반에서만 돌아가며 Kinect SDK가 아닌 OpenNI 드라이버(x64)를 사용했습니다. 저도 어쩌다보니 다 삭제하고 테스트 해봅니다.



간단하게 데모 동영상도 찍어봤습니다.



영상에도 나오다시피 손이 바뀔때 tracking이 잘 못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로 볼때 뭔가 CAMshift를 활용한 추적이 들어가되 이걸 보완할 수 있는 요소가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물론 맨 위의 동영상에서는 그게 해소 된거 같았고요.

 아무튼 이렇게 3d 모델로 나올 수 있다는 건 큰 의미를 준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