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이 내용은 edX에서 진행되는 spreadsheet 강의 내용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간단하게 LEFT와 FIND를 사용해서 자기가 원하는 string을 뽑아내는 방법에 대해서 언급했다. 사실 기존에 엑셀은 그냥 자료만 정리해 넣고, 그래프만 이쁘게 뽑아주는 기능만 있는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내가 몰랐던 유용한 함수들이 많았다. 그중 하나가 이 countif 함수였다.

 물론 아는 사람들은 많이 썼겠지만 countif 함수는 말그대로 특정 범위내에서 조건문에 맞는 cell의 갯수를 return해주는 함수다. 두개의 인자를 받는데 첫번째 인자는 해당 조건이 맞는지를 찾을 범위, 두번째가 조건이 되겠다. 예시를 잠깐 보자.



이렇게 1000개의 data가 들어있는 표가 있다. 그런데 잘 보면 첫번째 열의 코드들이 몇개가 반복적으로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만약 C515라는 코드를 가진 것들이 몇개 있는지를 알려면 어떻게 할까? 우선 첫번째 열의 A라고 정의했을 경우, A열 내에서 C515라는 string과 일치하는 것을 찾아야 한다. 그러면 함수로 작성하면

=countif(A:A, "C515")

라고 작성해주면 되겠다. 참고로 재미있는 것은 이런 조건이 단순히 string matching을 통해서만 되는게 아니라 부등호 조건도 넣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것도 단순 숫자 비교뿐만 아니라 날짜나 시간에 대해서도 성립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countif(C:C, ">2014-06-30")

=countif(D:D, ">= 3:00 PM")

로도 조건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유념할 것은 반드시 조건에 해당하는 부분은 ""(quotation)으로 막혀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만 충분히 활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조건의 cell 수를 뽑아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