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Pi

[CubieBoard] Getting Started Cubieboard

생각많은 소심남 2012. 12. 20. 15:17

이번 포스트에서는 지난번에 구입한 CubieBoard에다가 우분투를 올리는 작업을 해보고자 합니다.



궁금하신 분은

2012/12/14 - [About Things] - [Device] CubieBoard

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성격은 라즈베리파이와 거의 유사합니다. 오히려 성능이 조금 더 좋지요.


자 당연한 것이지만 역시 이건 sd 카드로 부팅합니다. 물론 SATA포트가 달려있긴 한데 초기 부팅은 sd카드에서 이뤄지고 외부 데이터를 hdd에서 불러오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sd 카드가 필요할 겁니다.



제가 구입한건 삼성 microSD class 10입니다. 요즘은 sd카드도 가격이 많이 싸졌네요. 이걸 어뎁터에 끼운 상태로 pc와 연결합니다.


일단 이 sd카드에 OS를 올리기 위해서는 berryBoot이라는 OS Installer와 imageWriter가 필요합니다. CubieBoard 소개하는 란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이 보드는 ARM 8 기반의 Allwinner A10 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맞는 BerryBoot_A10이 있습니다.


http://www.berryterminal.com/doku.php/berryboot_a10 >


친절하게도 CubieBoard용 BerryBoot이 따로 있습니다. 이것과


하단 부에 있는 DiskImager를 같이 다운 받습니다. 아마 binary형태로 받으시면 기존의 설치 형태로 받으실겁니다.


아마 BerryBoot을 푸시면 img 파일이 나올 것이고 win32DiskImage를 풀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뜰겁니다. 거기에 이미지와 sd 카드의 드라이브를 선택해줍니다.



저는 M 드라이브로 잡혀있었고 위와 같이 된 상태에서 Write를 진행합니다. 진행이 끝난 상태라면 sd 카드에는 다음과 같은 파일들이 들어 있을겁니다.



이제 부트로더가 올라간 상태이므로 그냥 sd 카드를 꼽고 부팅하면 됩니다.

참고로 라즈베리파이는 SD카드가 들어가는데 큐비보드는 microsd 카드가 들어갑니다. 애초에 이럴 줄 알았으면 그냥 microSD카드 사고 어뎁터에 껴서 옮길걸 그랬네요. 생각없이 둘다 사고 말았습니다. 뭐 아무튼 기기는 이렇게 되 있습니다.



큐비 보드에 기본적으로 올라가 있는 OS는 안드로이드 ICS 4.0.4 입니다. 한번 거실 TV에 연결했는데 다음과 같이 나오더군요.



42인치에다가 연결해보니까 위와 같이 자동으로 타블렛 형태로 화면이 배치가 되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ICS 4.0.4가 기본으로 올라가 있고요.



구글 계정과 연결시키면 플레이스토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본 램이 1GB라 보니까 구동시키는 게 조금 부드럽더군요.


자 이게 본 목적은 아니고 이글의 목적은 이 큐비보드위에 우분투를 올리는 겁니다. 아까 만들어놓은 SD카드를 꽂고 부팅하면 BerryBoot이 등장합니다.



뭐 여러가지 설정을 하시면 되는데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라면 위와 같이 자동으로 되어 있을겁니다.

참고로 말씀드리고자 하는건 이 BerryBoot 자체도 하나의 installer 이기에 따로 OS를 올리기 위해서는 온라인상에서 다운로드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요. 



포멧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BerryBoot을 통해서 선택할 수 있는 OS는 총 5개입니다. 가장 대표적인게 위에 보이시는 우분투와 라즈베리파이용 데비안인 라즈비안입니다. 뭐 나머지는 그냥 미디어서버이거나 가벼운 OS인 puppy, sugar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가 선택한 것은 가장 최근에 나온 우분투 12.04 중 최적화가 된 루분투입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더군요. 용량은 270mb 정도 되는데 아마 빠른데라면 금방 받으실 겁니다.



자 이게 Lubuntu 입니다. 리눅스를 보다보면 참 GUI 측면에서 많이 발전 한 것 같습니다. 특히 4월에 출시한 12.04 버전은 특히 GUI 측면이 고려되서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그만큼 하드웨어 스펙을 잡아먹겠지만요. 그래도 윈도우에서 넘어온 사람도 별 부담감이 없게 발전되고 있는 듯 합니다. 



기본 웹 브라우져는 크로미움이 깔려있더군요. 



아무튼 요기까지가 큐비보드에 우분투를 올리는 작업을 간단하게 요약해본 겁니다. 아마 라즈베리파이나 다른 보드에도 OS를 올릴때도 똑같은 방법을 취하면 아마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때는 BerryBoot을 제가 사용한 A10용이 아닌 그냥 v1.9를 사용해야 하실 겁니다.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www.berryterminal.com/doku.php/berryboo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