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Office

[3분 PT]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글씨 효과.

생각많은 소심남 2012. 3. 15. 20:12
요근래 조금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어떻게 하면 줄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많이 해봤는데 생각보다 잘 안나오더군요..

그나마 생각했던게 하얀 네모에 글자 모양으로 셰이프 병합해서 글씨에 빛의 효과을 주려고 했는데 잘 안나오네요.
다른 효과로 생각해본걸 이번 포스팅에서 언급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글씨효과를 두드러지게 하기 위해서 배경을 까맣게 바꿉니다. 여기 위에 흰색의 글씨를 삽입하면 대비효과때문에 글자가 두드러지게 보이겠지요?
 


여기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삽입합니다. 글자를 닦아내기로 하면 되겠지요.
 


닦아내기로 하면 되긴하는데 아래에서 위로 닦아내면 조금 느낌이 안삽니다. 이번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는 것을 구현합니다. 참고로 위와 같이 효과 옵션을 통해서 다양한 효과를 추가적으로 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왠지 딱 글씨가 남아있는게 싫습니다. 그래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글자가 같은 방향으로 없어지기를 원합니다. 마치 빛이 이동하는 것처럼 말이지요.

그래서 이렇게 효과를 줘봅니다.
 


일단 원리상으로는 맞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빛이 이동하면서 없는 부분은 가려지는 효과가 나타나겠지요. 결과를 한번 볼까요?


 누구나 느끼시겠지만 이건 제가 추구하는 목표가 아닙니다. 문구가 동시에 일어나기는 하는데 닦아내기로 나타내는 효과가 계속 영향을 미쳐서 사라지는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군요. 그럼 이걸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일단 닦아내기로 사라지는 효과는 없애고 조금 고민해볼까요?

제가 생각한 방법은 네모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삽입하고 배경색과 동일하게 네모를 채워줍니다. 물론 다른 색으로 하신 분은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한 Color Picker를 사용하면 충분히 색상을 바꿀 수 있겠지요.

자 이제 이 네모에 닦아내기로 나타내는 효과를 부여합니다. 물론 원하는 결과를 내려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효과를 주고 처음 애니메이션과 약간의 딜레이가 있어야겠지요. 여기서 애니메이션 복사라는 기능을 사용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선택창을 통해서 아까 삽입했던 문구를 선택합니다. 저는 직사각형 3이라고 뜨네요.


이 버튼이 바로 애니메이션 복사 버튼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그 개체가 가진 애니메이션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걸 누르면 마우스 커서가 붓모양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자신이 적용하고 싶은 개체를 선택하면 그 개체는 애니메이션이 복사가 된 겁니다.물론 다중 복사도 됩니다. 다중 복사를 위해서는 애니메이션 복사 버튼을 두번 눌러주시면 여러 개체에 한꺼번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복사한 애니메이션을 아까 덮었던 네모에 적용시키고 원하는 만큼 딜레이를 주면 되겠지요.


이게 결과물입니다.


 이걸 응용하면 다음과 같이도 만들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강조할 수도 있다는거지요.
예시 파일은 첨부로 올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