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Office

[3분 PT] 빛의 효과 및 회전 애니메이션 응용.

생각많은 소심남 2012. 2. 21. 13:34
여러분 혹시 영화 시작시 인트로를 유심히 보신적 있으신가요?
보통 뉴스코퍼레이션에서 만든 영화의 인트로는 이렇습니다.

 
그럼 PT로도 이런 효과를 줄 수 있을까요? 제가 생각한 방법은 이렇습니다. 한번 따라해봅시다.

 


우선 자신이 원하는 텍스트를 어두운 바탕에 깔아두어야 합니다. 그래야 빛의 강조효과가 돋보이겠지요. 물론 위의 인트로 영상처럼은 안나오지만 빛이 나오는 부분은 밝게, 안나오는 부분은 어둡게 보인다면 우리가 원하는 목적을 구현할 수있을겁니다. 

자 다음으로 깔때기 모양을 하나 삽입합니다. 그런데 빛이 흔들리는 영상을 주려고 깔때기 하나에만 에니메이션효과를주면 깔때기가 자기 혼자서 돌아갑니다. 그래서 이렇게 두개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그룹화를 시켜야 애니메이션을 줬을때 가운데를 축으로 돌아갑니다. 보통 시계 애니메이션을 만들때도 이런기법을 사용합니다. 그럼 우리가 원하는 이미지는 위쪽 삼각형이니까 밑에꺼는 없애줘야 하겠지요. 삭제하지는 말고 도형 채우기 효과를 통해서 투명하게 만듭니다. 그럼

 
이런식으로 그룹화가 된 상태에서도 하나만 보이겠지요. 회전 애니메이션을 주면 잘 돌아갑니다. 그런데 이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빛이 보이는 부분은 희게 나와야 하지만 안비치는 부분은 어둡게 해야 되겠지요. 그래서 이런 도형을 하나더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대시 지금꺼보다는 폭이 더 넓어야 합니다. 저는 자유형 도형으로 만들었습니다.



 역시 그렇게 만든 도형을 대칭으로 하나더 만들어주고 그룹화를 시킵니다. 그리고 이것도 밑에 있는건 없애주는게 좋겠지요?  이런식으로 양쪽을 처리해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나올겁니다.


왜 양쪽 삼각형은 크게 했느냐 하실건데 빛이 안보이는 영역은 빛이 비추는 영역보다 더 넓기 때문입니다. 뭐 더 크게하면 좋겠지요.

여기서 이제 줄것은 그라데이션 효과입니다. 먼저 빛에 해당하는 삼각형을 선택한후 흰색으로 그라데이션 처리를 해줍니다.
 


그후에 빛이 안 비치는 부분에 대해서는 검은색으로 그라데이션을 주면 되겠네요. 역시 줍니다.

 

이제 회전 애니메이션만 주면 됩니다. 강조의 회전 애니메이션(노란색)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럼 처음에는 미리보기로 한바퀴 도는 영상이 나올텐데 이제 이 각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애니메이션 삽입후 효과 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방향과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을 원하는대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저는 두개를 삽입해서 시계방향으로 30도 반대방향으로 30도씩 돌게끔 했습니다.



이런식으로 응용한다면 결과물은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조금 엉성하긴 한데 아마 목적을 갖고 만드시는 분이라면 더 멋있게 만드실거라고 확신합니다. 
결과물은 같이 첨부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