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에서 OpenAI Gym 중 Atari simulator를 설치하다가 다음과 같은 Error가 발생하는 케이스가 있다. Error 내용에도 보다시피 Microsoft Visual C++ 14.0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당 컴파일러가 있는 위치를 환경변수의 Path로 지정해줘야 한다. 우선 다음 vs_build_tool을 설치한다.(vs 2019 기준) 아마 설치가 되어 있다면 추가 패키지 설치란이 있을텐데, 여기서 Windows 10 SDK (10.0.17134.0)을 설치해준다. 이를 설치하게 되면, C:\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bin\10.0.17134.0\x64 에 컴파일러들이 설치가 된다. ..
아마 강화학습용 시뮬레이터와 알고리즘을 검증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OpenAI Gym과 OpenAI Baselines 일 것이다. Gym은 원래의 뜻인 체육관이란 뜻에도 담겨있는 것처럼,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다양한 simulation environment가 포함되어 있다. 물론 강화학습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듯한 Atari나 robot Simulator인 MuJoCo도 들어있다. Baselines는 이와 반대로 Gym 환경 base에서 테스트해볼 수 있는 다양한 알고리즘들이 포함되어 있는 패키지이다. 제일 기초적인 DQN부터 시작해서 조금 발전된 형태인 DDPG, TRPO, PPO같은 알고리즘들도 구현되어 있다. 그래서 본인이 만약 알고리즘에 치중해서 개발하고 있..
이번 글은 cost와 state transition을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의 optimal control을 위한 강화학습의 관점을 설명하는 것에서 시작해보고자 한다. 모두들 알다시피 Dynamic Programming을 통해서 optimal solution을 구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의 모델이나 cost를 모를 때나, 전체 dynamic program를 수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RL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approximation(근사) 기법에 의존해야 한다. 물론, dynamic program을 근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부분이다. Bertsekas는 최근 "dynamic programming and optimal control"의 개정판을 출간했으며, 해당 책 2권의 6장을 살펴보면 dynami..
내가 Unity를 처음 접하기 시작했던 건, 2012년 Imagine Cup 준비할 때였다. 그때 마침 Kinect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Unity Asset을 준다고 해서, 프로그래밍을 잘 몰랐던 그때 입장에서는 진짜 막막해서 책도 이것저것 사보고 그랬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도 지금도 살펴보면 알아야될게 너무나 많다. 단순히 C#이나 Javascript만 가지고 프로그래밍만 하면 될게 아니라, 캐릭터모델도 생각해야 되고, 카메라 뷰도 고려해야 한다. 더구나 모델 역학도 들어가 있어, 이를 위한 수학적 지식도 알고 있어야 한다. 뭔가 게임을 개발하는데 있어 알아야 할게 많지만, 그래도 그나마 이를 쉽게 해주는 툴이자 프레임워크가 Unity가 아닐까 싶다. 더구나 최근에는 인공지능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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