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 소개할 책은 정규 표현식을 쉽게 소개하고 있는 책입니다. IT 서적을 많이 보신 분이라면 딱 익숙한 표지이지요. 



원래는 오라일리사에서 출판된 Introducing Regular Expression 을 우리나라에서 번역되어 들어온 책입니다. Introducing이라는 말에도 들어 있다시피 아주 정규표현식에서 쓸 수 있을만한 아주 기초적인 기능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책의 양도 많지 않고 간단한 예제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정규표현식이 무엇인가 알고 싶은 입문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책의 문체도 구어체로 되어 있어서 읽는 지루함을 느낀다던가 그런 느낌이 없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정규표현식을 구하는데 유용하게 쓸 수 있는 Tool을 많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굳이 윈도우 운영체제에 한정짓지 않고 MAC OS 나 Linux 터미널에서도 Perl을 이용해서 정규표현식을 구현해볼 수 있는 예제들이 짤막짤막하게 들어 있습니다.


<Regex Hero>


<Gskinner>


사실 저도 처음부터 정규표현식에 대해서 알고 이 책을 접한게 아닙니다. 수강하는 수업중에 컴파일러 수업이 있었고, 수업 초반에 Token들이 어떻게 인식되는지 과정을 배웠던 적이 있습니다.



 물론 그 때 정규표현식을 사용했던 건 아니지만 그래도 많은 소스들 중에서 특정 문구를 찾아내는데 이런 기술들을 적용하면 좋을 거 같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그 와중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분량도 파트별로 간략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잠깐 짬날때 읽기에 편했습니다. 책 크기도 일반 전공 서적과는 다르게 작기에 들고 다니면서 읽기에도 좋았고요. 물론 이런 책들은 예제 위주로 내용이 진행되기 때문에 반드시 포함되어 있는 예제들을 한번씩 해보실 것을 권합니다. 컴퓨터 앞에 앉아서 말이지요.


 다만 이 책의 한계라면 책의 분량만큼이나 내용이 딱 입문서에 적합하다는 겁니다. 무언가 실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을만한 테크닉같은 것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아마 이 책을 펴신후 1~2시간만에 다 읽으실 겁니다. 그 때는 무언가 다른 책을 선택하는게 좋겠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