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edx를 통해서 들은 강의중에 TI 사의 TM4C123이라는 개발보드를 가지고 공부하는 강의가 있었다.2014/02/05 - [About Study/MOOC] - [MOOC] UTAustinX: UT.6.01x Embedded Systems - Shape the World 이렇게 hands on lab 형식으로 과제를 수행하면서 정말 많이 배우고 일하는 것에 응용하곤 했었는데... 이번에 새로운 강의가 열린다. 역시 이번에도 TI 사의 개발보드를 통해 실습하는 강의인데, 지난번에 진행했던 강의내용이 IPC쪽에 치중했던 것에 비해, 이번에 진행되는 과목은 bluetooth network 를 직접 짜고 이를 통해 PAN(Personal Area Network)을 구현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
TCP segment는 이전 포스트에서도 이야기했다시피 TCP data와 header로 구성되어 있다. data는 말그대로 application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data이므로 간단한데, header의 구성은 조금 복잡하다. - Destination Port : 말그대로 data가 전달될 포트번호를 나타낸다. 몇가지 대표적인 포트번호(예를 들어 TCP는 80번 포트, ssh는 22번 포트, smtp는 23번 포트...)들이 있는데 이에 대한 정보는 IANA 라는 공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TCP는 이를 통해 보낼 쪽에 대한 service를 정의할 수 있다. 그러면 받는 쪽에서도 이 포트번호를 보고 connection에 대한 service를 확인한다. - Source Port : 반대로 Sour..
TCP Connection이 생성된 이후에는 Host 사이에는 일종의 stream 형태로 data 전달이 이뤄진다.Host A가 B를 향해서 Data를 전달하는 과정인데, html 파일을 여는 과정이나, video streaming을 하는 경우에도 위와 같은 data 전달이 이뤄진다.당연히 여기서 초점을 맞춰야 할 부분은 - Host A가 B에게 원하는 data를 정확하게 전달하였는지? - 전달한 Data가 순서에 따라서 보내진게 맞는건지?일텐데, 이를 보장하기 위한 방법들이 있다. 아무튼 이런 data stream은 이전 포스트에서 소개한 TCP segment를 통해서 전달된다. 그러면 위와 같은 그림도 이전 포스트에 다뤘던 것과 같이 encapsulation되는 과정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위의 그..
transport layer 중 Transmisson Control Protocol(TCP)는 networking을 요구하는 대부분의 application에서 필요로 하는 reliable, end-to-end, bi direction byte stream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토콜로 가장 많이 쓰인다. 이에 대한 동작을 하나하나씩 살펴보고자 한다. 1) 우선 Application이 전하고자 하는 byte stream은 일종의 data 형태로 transport layer에 내려와 특정 정보를 가진 header와 함께 TCP segment로 결합된다. 2) TCP segment는 Network Layer, 특히 IP layer로 내려와 일종의 Datagram을 형성한다. 지금 보면 계속 header가 붙고 아..
주사위와 함께 확률문제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요소중 하나가 바로 동전이다. 물론 주사위에 비하면 sample space도 작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확률과 관련한 문제를 직관적이고 쉽게 표현한다. 다음과 같은 event를 가정해보자. 하나의 동전을 여러번 반복해서 던지고 이에 대한 결과를 기록하는 것으로 말이다. 이때의 sample space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S = { r1r2r3 ... | rj = T or rj = H } (참고로 여기서 T는 앞면(toward), H는 뒷면(head) 의 약자이다) 이때의 outcome은 주사위를 몇번 던졌냐에 따라서 다 다르다. 무작위로 HTTTHTTHTHTH... 라는 식으로 나올 수도 있는 것이다. 물론 조건을 넣을 수도 있다. 가령 첫번째 두번째 ..
보통 확률 이야기가 나오면 가장 많이 나오는 내용이 주사위다. 물론 주사위도 여러개 있겠지만, 흔히 다루는 주사위인 정육면체를 두고 가정해보자. 그러면 빨간 주사위를 던졌을 때를 event라고 정의했을 때, 이 event에서 얻을 수 있는 outcome은 1,2,3,4,5,6 6개이다. 마찬가지로 초록 주사위를 던졌을 때 event도 얻을 수 있는 outcome이 동일하다. 이걸 하나의 sample space로 표현하면와 같이 도식화 할 수 있다. 이걸 이제 수학적으로 표현하면S = { (1,1), (1,2), (1,3), ... (6,5), (6,6)} 가 되는데, 이걸 좀더 유식하게 표현하면,S = { (i,j) | 1 ≤ i ≤ 6, 1 ≤ j ≤ 6} (i는 빨간 주사위의 outcome) (j는 ..
어떤 예측되지 않은 일이 발생했을 때, 보통 outcome이 발생했다고 표현한다. 이런 outcome들이 모여 하나의 집합을 이룰 때, 이걸 event라고 표현한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지금 논의되고 있는 시점상에서 이뤄진 event들, 혹은 outcome들 모두를 통틀어서 sample space라고 하고, 기호로는 S 로 표현한다. 물론 outcome이 발생하지 않은 case도 있을텐데 이같은 경우는 empty set (∅) 이라고 말한다. 집합 이야기가 나왔으니, 집합 상관관계를 따질 수 있다. event A안에 있는 모든 outcome이 event B에도 포함되어 있다고 하면, 이같은 케이스는 A가 B에 포함되어 있다고 표현하고 수학적 기호로는 A ⊂ B표현한다. 사실 나도 이 개념이 맨처음에는 ..
요새 하고 있는게 많다.. 회사일도 회사일이겠지만, 무엇보다도 부족한 부분 메우려다보니 점점 뭔가를 시도할 시간이 부족한 것 같다.그래도 연말이 되기 전까지는 뭔가 멋진 걸 해보고 싶어, 이것 저것 시도해보고 있다. LFCS 시험도 그중 하나다. LFCS란 Linux Foundation Certified System Administrator의 줄임말인데, 말그대로 Linux Foundation에서 인증하는 System Administrator라는 것이다. 이름에 나타나있는대로 인증이기 때문에 시험도 봐야되고, 이를 통해서 인증여부도 정해진다. 사실 이 시험은 edX에서 제공했던 LFS201x : Essentials of Linux System Administration 에 포함된 내용이다. 그래서 해당 ..
* 이 책은 베타 리딩을 목적으로 한빛미디어로부터 사전에 전달받은 후 읽은 책임을 알려드립니다. 내가 Unity를 처음 다뤄본건 2012년 Microsoft Imagine cup을 준비할 때이다. 생뚱맞게 준비에 필요한 Unity 라이선스와 키넥트용 asset을 주길래 몇달동안 이걸 사용해서 우리가 전달하려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 싶었다. 그래도 Unity가 참 편리한게 스크립트 부분과 씬 부분이 분리되어 있고, 사물 배치 같은 건 단순히 마우스 클릭만으로도 구현할 수 있었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을 잘 못하는 나한테는 참 좋은 툴이었다. 다만 한계는 있었다. 아무래도 3D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카메라의 시점이나, 사물의 배치같은 걸 전혀 고려하지 않고 보니까, 정말 어색했다. 말하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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