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 - softfloat : arm-linux-gnueabi-gcc (gcc 4.7.1 for arm) - hardfloat : arm-linux-gnueabihf-gcc (gcc 4.7.1 for arm) compile option = - softfloat : -msoft-float - hardfloat : -mhard-float 용량 차이 : 차이 없음chanseok.kang@handel:~$ ls -al test* -rwxr-xr-x 1 chanseok.kang platform 8496 May 31 16:34 test -rwxr-xr-x 1 chanseok.kang platform 8496 May 31 16:34 test_hf readelf -A시 정보 : - test chanseok.kang@..
내가 속한 파트에서 하는 일중에는 Linux를 새로 만든 보드에 porting하는 작업도 한다. 그러고보면 참 이 부서에 속하게 된것도 운이 참 좋은거 같다. 회사에서 배우는게 참 많아서 회사를 가도 뭔가 지루하지가 않다. 물론 하는 일이 잘 안되면 또 다른 이야기이겠지만... 아무튼 우리 파트의 정말 멋지신 분이 Cortex A7 기반에서 돌아가는 Linux를 porting했다. 내가 할일은 이제 그위에서 돌아가는 benchmark tool을 조사하고 실제 돌아가게 하는 것이다. 이와중에 몇가지 안 사실을 좀 정리해보고자 한다. - benchmark의 핵심은 floating point 연산이다. linux에 돌아가는 lmbench나 coremark 같은 경우 대부분의 scenario가 floating ..
원래 평소부터 SBC(single board computer)에 관심이 많아서 이것저것 찾아보고 있었다. 집에도 다양한 SBC들이 있다. 가장 기본적인 raspberry pi 부터 해서 qualcomm snapdragon이 들어간 dragon board, multicore sbc인 parallela, nvidia에서 나온 jetson tk1 같은 것들이 있다. 요새는 바빠서 하나도 못살펴보고 있는데 시간이 나는대로 하나씩 훑어보고 어떻게 하면 일반 사용자들한테 소개를 할 수 있을지 살펴볼 예정이다. 아무튼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그게 아니라, 앞에서 언급한 SBC들의 공통점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한 것이다. 몇가지를 빼면 거의 모든 SBC의 main processor가 arm architecture로 되..
예전에 이런 글을 올린적이 있었다.2012/10/29 - [About Kinect] - [Kinect with XNA] XNA에서 GIF 애니메이션 구현2012/11/01 - [About Kinect] - [Kinect with XNA] XNA에서 GIF 애니메이션 구현 - 색 수정 여기 나와있던 게임( 사실 게임이라고 하기는 좀 모호하지만 일단은 간단한 프로그램...)은 창조캠퍼스라고 하는 정부 창업지원 프로젝트 때문에 간단히 만든 프로토타입 게임이었다. 그때 같이 일하는 사람들끼리 게임 제목을 뭐로 삼을까 고민하다가 그냥 열심히 뛰자는 의미에서 jumper라고 붙였었고, 어찌어찌 하다보니까 jumperV 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아무튼 게임 컨셉은 다음과 같다. kinect의 skeleton tra..
ubuntu는 보니까 arm cross compiler에 대한 ppa가 기본으로 지정되어 있지 않아 아무리 update 후 install을 해도 gcc version이 4.6에서 멈춘다. 이때문에 해당 package를 배포하는 ppa를 추가하고, update 히면 arm용 gcc-4.7 cross compiler를 설치할 수 있게 된다. 참고로 현재 arm cross compiler는 linaro에서 배포하고 있다. $ sudo add-apt-repository ppa:linaro-maintainers/toolchain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install gcc-arm-linux-gnueabi ( floating point unit이 있는 경우는 sudo ap..
System을 구성하는 Disk는 Partition으로 구성되어 있다. Partition이 뭔가 하면 물리적 디스크 내에서 sector나 cylinder 단위로 구분지어 놓은 연속적 집합의 형태라고 보면 되겠다. 일반적으로 disk당 4개의 primary partition을 가질 수 있다. SATA (Serial Advanced Technology Attachment) 규격은 보통 디스크당 15개의 partition을 가질 수 있는데, 방금전에 소개했다시피 4개의 partition은 primary 혹은 extended partition으로 구성할 수 있고, 이후의 partition은 logical partition으로 생성된다. 사실 이런 규약이 상관이 없는게 하나의 primary partition은 여..
한번 kernel build를 해보면 알겠지만, kernel쪽 driver폴더를 살펴보면 그 종류가 어마어마하게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지금이야 더 많겠지만, kernel 2.4에서의 driver는 약 15000~20000개 정도였다고 한다. 물론 아주 일반적인 driver는 kernel에 포함되어 있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15000여개라는 숫자는 한꺼번에 담기에는 조금 큰 숫자이다. 물론 이렇게 사이즈가 커버리면 리눅스가 추구하는 Portability, 특히 embedded Linux같은 경우는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driver는 보통 아주 필수적인 케이스를 제외하고는 수동적으로 선택되며, 자칫하다가는 오류를 야기할 수도 있다. 이러한 목적에서 udev라는 것이 나왔다. udev를 사용하면 de..
Windows에서는 Device Driver를 일종의 Installer를 통해서 설치하고 등록하는데, Linux에서는 보통 udev(user device) 라는 툴을 사용한다. 이걸 사용하면 Device node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application이나 OS 등과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된다. 우선 Device Node라는 것은 일종의 contact point? 접점과 같은 것이다. 여기서 노란색으로 표현된게 Character device와 block device인데, 이건 system call이라고 불리는 일종의 Virtual file system 상을 통해 User level의 application과 데이터를 주고 받는데, 참고로 network device는 이런 file system을 거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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