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통 해외에 나갈때 많은 사람들이 필수적으로 준비하는 것중에 하나가 로밍(Roaming)이 아닐까 싶다. 개인적으로도 신혼여행가면서 어떻게하면 해외에서도 인터넷을 마음껏 할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아무튼 많은 사람들이 로밍을 할 때 다음과 같이 많이 하는 것 같다.

 - 국내 통신사에서 로밍 서비스를 이용한다.
 - 국내에서 와이파이 도시락을 구입한다.
 - 현지에서 쓸수 있는 유심을 구입한다.


 가격적인 측면이나 실용성 측면을 고려해볼 때 현지 유심을 사는게 가장 이득이긴 한데, 진짜 번거로운 점이 있다. 바로 내 폰이 해외에서도 유심을 꽂고 쓸수 있냐는 것이다. 사실 국내 통신사의 로밍 서비스나 와이파이는 모든 휴대폰이 지원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어디서나 자유롭게 쓸 수 있지만 폰마다 지원하는 Band Frequency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열심히 현지 유심을 구입해서 가져와도 전혀 쓰지 못하는 케이스가 발생하곤 한다. 이를 위해서 현지 유심을 구입하기 전에 사전에 내 폰이 어떤 band frequency를 지원하고, 어떤 해외 통신사를 쓸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게 중요하다. 이때 frequencycheck.com이라는 곳을 이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https://www.frequencycheck.com/>

 우선 해당 페이지를 들어가면 중간에 뭔가를 쓸 수 있는 항목이 있는데 여기에 자신이 사용할 통신사나 폰 모델명을 집어넣는다. 사실 T-mobile 같은 경우는 전세계에서 제공하는 곳이 많이 있어서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폰 모델명으로 검색하는 것을 추천한다. 나같은 경우에는 LG G5를 사용하는데, LG G5라고 넣어도 되고 실제 모델명인 F700S 로 검색하면 나온다.

이렇게 들어가면 LG G5(F700S) 모델은 4개의 GSM band, 3개의 UMTS, 7개의 LTE band, 총 14개의 band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GSM은 2G, UMTS는 3G, LTE는 4G 통신망을 의미한다. 당연히 고세대 통신일수록 통신 속도가 빠르지만 그만큼 통신 커버리지가 짧고 제한적인 경우가 많다. 지원하는 Band 14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 나와있지만, 실제 필요한 정보는 파란색 버튼을 눌러야 나온다. 여기가 바로 나라별/통신사별 지원현황을 표현하는 항목인데, 나같은 경우는 하와이에 가져갈 거였기 때문에 내 폰의 통신사 band 지원 여부를 알아야 했다. 그래서 미국(united states)에 대한 compatibility를 확인했다.

짠! 미국에선 총 12개의 통신사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내가 쓰고 있는 폰의 경우는 Full coverage로 사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이 때 show details을 누르면 어떤 통신사에서 어떤 band를 제공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아마 하와이같은 경우, 네이버에도 많이 쳐보면 알겠지만 하와이 유심하면 가장 많이 파는게 Verizon/T-mobile/Sprint/h2o(AT&T 의 자회사) 일 것이다. 이런 통신사의 지원현황을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초록색이 해당 band를 지원한다는 표시가 된다. 보다시피 미국에서 G5를 사용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Verizon을 사용하면 안되고, Sprint나 T-mobile 같은 경우는 가져가도 coverage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H2O 유심을 사면 좋겠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를 근거로 오픈 마켓에서 파는 h2o 유심을 구입해 하와이에서 잘 쓰고 왔다. 막상 가보니 LTE도 잘 잡히긴 했지만, 안 잡히더라도 3G망을 잡아서 야외에서 지도 검색도 하고 유용하게 썼다.

 막상 해외 여행 준비하면서 이런 부분이 신경 많이 쓰일텐데, 꼭 해외 유심 구입전에는 frequencycheck.com을 확인해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