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사에서 스터디한다고 tool 설치하다가 삽질하던 case가 있어서 한번 남겨본다.


우선 windows 환경에서 제일 쉽게 설치하는 방법은 Anaconda라는 python기반의 IDE를 사용해서 설치하는 것이다. 물론 메인 사이트에선 python만 사용해서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지만, 이게 더 편한거 같다.

 우선 Anaconda를 설치한다.

<https://www.continuum.io/downloads>


이때 설치할때 중간 옵션에 보면 anaconda의 실행영역을 시스템 PATH 에 넣겠냐는 설정이 있는데, 이를 반드시 설정하고 설치한다.(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던 것으로 설치한다.)

 정상적으로 설치되었으면 command prompt를 열어서 conda를 실행해본다. 이때 conda의 help comment가 출력되지 않으면 해당 실행영역이 PATH로 안잡혀있다는 말이므로 conda의 실행파일이 있는 폴더를 PATH에 추가시켜준다. 

 우선 다음 명령어를 친다.

1
conda create -n tensorflow python=3.5 anaconda
cs

이렇게 하면 tensorflow가 설치가 되는게 아니라, tensorflow라는 label을 가진 가상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내가 써본바로는 python의 virtualenv 같은 걸로 알고있는데 잘 모르겠다. 아무튼 위와 같이 tensorflow 환경에 필요한 python과 anaconda를 설치한다. 참고로  python은 꼭 3.5로 설치해야 한다. 아니면 theano 설치부터 막힌다..

 여기까지 해서 tensorflow 환경을 활성화시킨후 필요한 main tool들(theano, tensorflow, keras 등)을 설치한다. 아래줄을 차례대로 실행하면 된다.

1
2
3
4
5
6
activate tensorflow
pip install theano
conda install mingw libpython
pip install tensorflow
pip install keras
conda update --all
cs

이렇게 하면 해당 라이브러리에 필요한 dependency와 기타 필요 프로그램들이 설치된다. 아마 windows 10에서 테스트해볼 사람이라면 이런식으로 설치하면 손쉽게 해당 프로그램들을 설치할 수 있을듯 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