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Office

[Word] 원격 이미지 워드 파일에 포함시키기

생각많은 소심남 2016. 12. 27. 11:19

 SW 개발하는 사람이면 아마 많이 작성하는 게 명세서(Specification)일텐데, 여기 회사에서는 doxygen을 사용해서 각 함수에 대한 명세서를 작성한다. Doxygen이 참 편리한게 내가 코딩을 하면서도 뭔가 설명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형태를 갖추고 남기면 문서 템플릿으로 이쁘게 만들어준다. 추가로 Graphviz 같은 툴을 사용하면 call graph도 이미지 형태로 쉽게 만들어준다. 한가지 안 좋은 점이 있다면 tutorial이 너무 없다는거? 하나씩 해보면서 직접 기능을 체험하고 그걸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아무튼.. graphviz를 사용하면 함수간의 call graph를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주고, 이걸 하나의 RTF(Rich Text Format) 형태로 묶어서 보여주는데, 이때 이미지가 hyperlink의 형태로 연결된다. 즉 실제 이미지 파일의 경로만 따오는 형태로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문서의 크기는 현저하게 줄일 수 있지만, 가령 이미지 내용을 복사할 때는 그 링크가 걸린 이미지와 그 경로 형태를 그대로 유지시켜야 한다. 가령 그냥 copy&paste로 내용을 긁어서 복사해도 원본 이미지가 해당 경로에 없는 이상, 워드에서는 "연결된 이미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 라는 경고문과 함께 이미지가 안보이게 된다. 물론 위의 사례에 국한되지 않더라도 하이퍼링크가 상대 경로로 잡혀있는 경우 위와 같은 경고를 접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그냥 그 파일의 링크를 끊어주면 되는 것이다. Word 2010을 기준으로 할때,

 - 링크가 걸린 파일이 있을 경우 파일 - 관련 문서 항목쪽을 살펴보면 파일 연결 편집 이라는 항목이 있다.
(참고로 없을 경우 해당 항목이 표시되지 않는다.)

 - 이러면 연결 창이 뜨면서 이미지가 리스트업되는데, 이때 이미지를 전체 선택하고 우측에 있는 "연결 끊기" 라는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이러면 상대 링크로 걸려있던 파일들이 풀리면서 일반 이미지 형태로 워드 파일에 저장이 된다. 물론 파일 크기가 커지긴 하겠지만, 그래도 그림 파일이 많이 담겨있는 경우에는 이런식으로 이미지를 파일 내에 저장할 수 있어야 이동시키기에도 편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