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ttps://www.edx.org/course/uc-berkeleyx/uc-berkeleyx-eecs149-1x-cyber-physical-1629#.U6qz7R9tj0o


UC Berkeley 강의 중에 Cyber Physical System 이라는 과목이 있었다. 깅의 내용은 보통 대학에서 embedded system라고 가르치는 내용의 전반적인 개론을 설명하는 것이었다. embedded system을 설계하려면 고려해야 될게 많다. 일반적인 컴퓨터와는 다르게 Deadline이 중요해서 이를 고려한 scheduling 기법도 공부해야 되고, 장착되어 있는 sensor값을 읽고 적절한 반응을 보여줘야 하는 것도 이런 종류의 시스템이다. 혹은 일정한 State를 두고 특정환경에 대응하는 형식의 Finite state Machine도 공부해야 된다. 대략 이런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는 강의다.

 과 제는 NI LabView에 있는 iRobot Simulator를 이용해서 자동주행 로봇을 설계하는 것이 나왔다. 이거 할때 학교 과제가 많이 겹쳐서 다 하지는 못했지만 적어도 앞에 있는 장애물을 회피하는 로봇까지는 구현했던 것 같다. 다만 LabView 자체가 내가 공부하는 분야에서는 많이 쓰이는 툴이 아니라서 어떤식으로 동작하는지 이해하는게 조금 힘들었다.

 그런것들을 별개로 치더라도, 강의 내용중에 Memory Architecture나 FSM에 관해서 복습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