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rduino

[Arduino] Getting started with TFT LCD & Arduino (2)

생각많은 소심남 2012. 10. 2. 01:51


두번째 포스트입니다. 애초에 sd카드의 입출력을 써보는 것을 언급하고자 했는데 시간상의 이유로 high Speed SPI 방식에 대해서만 짧게 언급하고자 합니다.

지난 포스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화면의 갱신 주기가 매우 깁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주 빠르게 바뀌는 동영상같은건 출력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이런 예제는 어떨까요?



Adafruit에서 만든 Pong 이라는 예제인데 보면 화면상의 개체가 동적으로 움직입니다. 지난번에 사용했던 예제와는 다르게 화면상의 움직이는 개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뭔가 빠른 전송방식이 필요할 겁니다. 그게 바로 지난번에 잠깐 소개해 드렸던 SPI 방식의 개선된 버전인데 보통은 hardware SPI  방식이라고 말들 합니다. 그리고 그를 위한 예제가 바로 라이브러리와 함께 들어있는 graphictest_highspeed입니다. 그런데 기존 방식과 약간 결선 방식이 틀리기 때문에 조금 회로를 고쳐야 합니다. 우선 예제인 graphictest_highspeed를 열어봅시다.



역시 결선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hardware SPI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핀이 바로 11번에 연결시킨 mosi와 13번의 sclk 그리고 10번의 cs 핀입니다. 이중에서 보통 10번에 연결되어 있는 cs 핀은 출력포트로 사용됩니다. 아마 lcd를 보시면 밑에 sd_cs와 lcd_cs 두 핀이 있을텐데 sd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sd_cs를 lcd_cs와 맞물려서 10번핀에 연결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정상적인 hardware SPI로 동작됩니다. 일단 지금은 lcd만 테스트하는 거니까 lcd_cs를 10번에 연결하고 실행해봅시다.



어떤가요? 어제했던 예제 샘플에 비해서 고속으로 계속 이미지들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내일은 sd 카드로부터 입력을 받는 방법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댓글